해결된 질문
작성
·
542
0
안녕하세요! 수업 너무 유익하게 잘 들었습니다.
강사님이 말씀하신 게임 예시외에 UDP가 사용되는 대표적인 예시로 "실시간 스트리밍"을 제공하는 경우가 자주 언급되는 것을 봤습니다.
하지만 만약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스트리밍 비디오라면, 네이버는 HTTP/HTTPS 으로 통신이 되니 TCP 프로토콜을 사용한다는 뜻인데 그러면 위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UDP를 사용하지 않는 걸까요?
즉 어떤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스트리밍 비디오라면, UDP를 사용해서 통신하는지 TCP를 사용해서 통신하는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웹사이트를 로딩할 때는 TCP를 통해서 통신하고, 해당 비디오를 실시간으로 보여줄 때는 UDP를 쓰는 방식일까요?
답변 2
1
디즈니+까지는 같은 방식으로 보입니다. 나머지는 제가 모두 확인 할 수 없을 것 같네요. 다만, 비슷한 방식일 것으로 추정해볼 수있겠습니다. UDP를 섞어서 사용하려면 전용 플레이어를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흔하지는 않겠습니다.
1
넷플릭스의 경우 HTTPS로 영상 데이터를 송신합니다. UDP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이 더 좋겠지만 이는 같은 영상을 불특정 다수에가 '방송'처럼 송신하는데 유리합니다. 이 때문에 IPTV가 이 방식을 주소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주체가 네트워크 인프라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OTT 서비스는 개인화 되며 기본적으로 PC를 비롯해 IT기기 전반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즉, 자체 네트워크 인프라 없이 기존 인터넷 망을 사용해 영상을 송출합니다. 그런 이유로 부하분산 등 다른 방식으로 서비스 품질을 올립니다. 역시 같은 이유로 망사용료 이슈가 발생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넷플릭스 외에 다른 플랫폼의 경우 어떤가요? 웹에서 통신한다면 http -> tcp를 사용한다는 뜻인데, 동영상을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서 동영상만 udp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