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86
1
안녕하세요 루키스님. 올려주시는 언리얼 강의들 제가 본 어떠한 강의보다 더 알차고 차근차근 이해가 쏙쏙 되어서 유익하게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저는 UE5로 약간의 멀티플레이가 가능한 3D 액션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 독학하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취준생은 아니고요~ 아직 완전 입문 단계의 실력인데요.
이후 제작하고 계신 강의와 별개로 이전에 올리신 언리얼 MMO 강의도 함께 들으면(소화만할 수 있다면) 좋을지? (겹치는 내용이 많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그렇다면 현재 UE5로 제작중이신 강의를 기다려서 다 듣고나서 이전에 올리셨던 MMO 강의를 이후 듣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그냥 둘 다 동시에 들어도 무난할지 문의드립니다.
겹치는 내용이 많아 이전 강의를 듣기보다 그냥 앞으로 제작하실 강의만 듣는 것이 나을지도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답변 1
2
언리얼 MMO 시리즈는 겹치는 내용은 없지만, 완전히 기술이 다릅니다.
(그리고 Part5. 언리얼은 이번 UE5 시리즈로 대체되고, Part6은 내년 후반기에나 작업에 들어갈 생각입니다)
MMO는 자체 서버를 제작해서 붙이게 되지만, 말씀하신 [멀티플레이가 가능한 3D 액션 게임]은
언리얼에서 제공하는 dedicated server 방식으로 만듭니다.
참고로 UE5 시리즈의 마지막으로 예정되어 있는 '그' 아이입니다.
배그 같은 게임도 데디 서버 기반으로 만든 것이고,
여러모로 언리얼을 공부한다면 꼭 학습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서버가 어떤 원리로 돌아가는지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면 C++ 서버 강의가
모든 강의를 통틀어서 가장 deep한 기술을 다루긴 하지만,
초보자 입장에서 들을 수준은 아니고 현업에 있는 사람들도 어려워하는 난이도라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최근에 UE5 기반 VR 프로젝트 개발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어서,
UE5 C++ 연동 강의는 12~1월 사이에, 그 다음 VR 강의는 3월 정도나 되어서야 완료가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