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멘토링

커뮤니티

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Icetea_Shotplus님의 프로필 이미지
Icetea_Shotplus

작성한 질문수

게임 프로그래머 취업 전략 가이드

독학과 부캠, 학원 고민입니다.

작성

·

60

0

안녕하세요, Rookiss님

 

저도 현재 마지막 학기를 마치고, 졸업유예를 한 4년제 컴공 전공자입니다.

 

지금은 독학, 국비지원 부트캠프, 학원 정규반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개발자를 목표로 정한 것은 오래되었으나, 실질적으로 게임개발을 찍먹 해본 것은

 

4학년 1학기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에서 유니티 엔진으로 간단한 몬스터 AI 구현이었습니다..

 

구글링과 게임회사 멘토링을 참여하면서 기업에서 클라이언트 개발자 지원자에게 무엇을 요구하는 지를 알게되었습니다.

 

스스로가 학점 따는 공부에 치여 살아서 이론만 애매하게 기억하고 있는 상태라는 것을 인정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C++ 유로 강의를 수강하면서 관련 서적을 검색해가며 지식을 보충하면서 노션,깃허브에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졸업 유예 기간 동안 무슨 공부를 할 지를 부트캠프, 게임학원의 커리큘럼을 비교하면서 어떤 과목을 공부해야 할 지를 정리했습니다.

 

"C++ → 자료구조, 게임수학 → 그래픽스 → STL → 알고리즘, 코테 → OS → 시스템 프로그래밍 → 네트워크 → 상용엔진"

 

만약, 독학을 한다면 예전에 구입했던 관련 과목의 인강, 서적과 후에 루키스님 강의 수강할 예정입니다.

 

두서없이 쓰다보니 고민을 늦게 말씀드립니다;;

결국에는 독학을 해도될 지 아니면 학원을 다녀야 할 지 고민입니다..

 

저도 과거에 게임개발은 아니지만 IT학원을 다녀보면서 C, C++, Linux 등 강의를 들어봤었는데, 느낌은 별로였습니다.. 그냥 지식만 전달해주는 느낌이었습니다.

 

물론 그 외 공부는 스스로 해야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도 공부를 하지만 과목이 많고 하다보니 스스로 생각하며 공부하는 시간이 적었다고 느꼈고, 이거는 왜 이렇게 작동할까? 이거는 왜 이럴까? 등의 고민과 스스로 실습 외 프로젝트가 부족하다고 늘 생각했습니다.

 

졸업유예를 한 지금을 기회라고 생각하고 독학을 계획한 것이 위의 로드맵이었습니다.

 

선택은 제 몫인 것은 알고 있습니다.

Rookiss님께서 현재 제 글을 보시고 고민에 대한 조언을 해주신다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2

1

Rookiss님의 프로필 이미지
Rookiss
지식공유자

"C++ → 자료구조, 게임수학 → 그래픽스 → STL → 알고리즘, 코테 → OS → 시스템 프로그래밍 → 네트워크 → 상용엔진"

네 공부 방향은 맞습니다만.
제가 강의를 만들 때와 상황이 많이 달라지긴 했습니다.
학원을 가고 싶어도 문제가 있습니다.
업계가 굉장히 힘들어져서 덩달아 학원들도 안 되는 바람에,
프로카데미를 제외한 나머지 학원들은 강사진들이 교체되며 형편 없어졌습니다.

독학을 하더라도 예전보다 커트라인이 2~3배 높아졌다고 체감하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AI 로 인해 어지간하게 잘하는 신입이 아니면 안 뽑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진행하는 챌린지에서는 최대한 생성형 AI를 활용한 1인 게임 개발 쪽으로
활로를 뚫어 보면서 취준을 하는 것을 강조를 드리고 있는데
정말 앞으로 그것이 유일한 길이라고 봅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졸업하니까 난이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갔네요;;

학원은 집이 수원이라 그나마 가까운 ㅈ신 국비지원, s비s, ㅇㅅㅌㄹ을 생각했었는데 막막하네요..

저 과정대로 독학하면서 개인 포폴 만들다가 하반기 부트캠프를 통해 팀 포폴을 만드는 것을 염두해 두고 있는데, 현재 상황으로는 이렇게 준비하는게 나을까요?

루키스님이라면 어떻게 준비하실건가요?

Rookiss님의 프로필 이미지
Rookiss
지식공유자

말씀하신 학원 모두 애매합니다.
요즘 트렌드가 C++ DX 포폴이 아닌 것도 그렇고,
실제로 나열하신 학원도 거의 망해가고 있습니다. (방송국은 늘 평이 안 좋았고요)
사실 이제 의견을 물어도 큰 의미가 없는 게 1년 단위로 세상이 어떻게 바뀔지
아무도 예측을 하지 못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Icetea_Shotplus님.

독학과 학원 수강에 대한 고민은 많은 분들이 가지는 공통적인 고민입니다. 특히 컴퓨터 공학 전공자라면 학문적 이론은 익숙하지만, 실무에 필요한 실질적인 스킬을 먼저 확립하는 방향을 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원과 독학의 선택에 여러 가지 변수가 있지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소를 고려해보면 좋습니다:

  1. 자기주도 학습 능력: 이미 말씀하신 것처럼, “스스로 생각하며 공부하는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꼈다는 점에서 독학으로 인해 더욱 집중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특히 프로그래밍과 같은 분야에서는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적 사고가 중요하므로, 이러한 능력을 스스로 키울 수 있는지 고려해보세요.

  2. 시간 관리 및 목표 설정: 독학의 성공 여부는 얼마나 치밀하게 학습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에 충실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독학 계획으로 설정한 로드맵을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목표로 작은 단위로 나누고 매일의 학습 시간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학원의 이점: 학원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은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전문가의 피드백입니다. 이를 통해 혼자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전문가의 설명과 실습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네트워킹을 통해 정보를 교류하고 동기부여를 얻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관련된 경험담과 조언이 담긴 게시물이 있어 추천드립니다.
- “나이, 취업, 어떻게 공부할지에 대해 고민이 있습니다.”: 나이와 취업을 고민하며 학습 방향에 대해서 논의한 글입니다.
- “학원을 다녀야할지 혼자 포폴을 준비해야될지 고민입니다.”: 학원과 독학의 선택지에서 어떤 방향으로 진행할지에 대한 조언입니다.

마지막으로, 본인의 학습 스타일과 시간 관리 능력에 맞춰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담을 느끼기보다는, 즐거움을 느끼며 배울 수 있는 방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Icetea_Shotplus님의 프로필 이미지
Icetea_Shotplus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