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작업형 3 대응표본 많이 헷갈립니다다
해결된 질문
작성
·
25
·
수정됨
답변 3
0
대립 가설을 기준으로 생각해 주세요
만약 대립가설이 ud<0 이고 ud = after-before 라면
ud<0 참이 되기 위해서는 after가 더 작아야 합니다. less
만약 대립가설이 ud>0 이고 ud = after-before 라면
ud>0 참이 되기 위해서는 after가 더 커야 합니다. greater
그리고 after를 항상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ttest_rel(첫번째, 두번째)에서 첫번째 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에요 현재 ud = after-before 수식에서 첫번째는 after입니다.
0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대응표본검정에서 헷갈리기 쉬운 부분에 대해 질문 주셨는데요. 우선, 무슨 데이터가 어떤 방향으로 차이가 있는지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응표본 t-검정에서의 설정
μd = (after - before)의 평균
- 일반적인 가정:
df['after']이df['before']보다 큰지를 보고 싶다면,
- 대립가설에서
"after - before > 0"을 확인하고자 합니다.
- 따라서
alternative='greater'를 사용하며,stats.ttest_rel(df['before'], df['after'], alternative='greater')로 설정합니다. 여기서 파라미터를 그대로 사용하면, 컴퓨터는before - after꼴로 계산하고, ‘greater’ 옵션이after > before를 가정하게 됩니다.
- 일반적인 가정:
μd = (before – after)의 평균
- 이번 경우,
df['before']가df['after']보다 큰지를 보고 싶다면,
- 대립가설에서
"before - after > 0"을 확인하고자 하므로, alternative=‘less’가 되어야 합니다.
stats.ttest_rel(df['before'], df['after'], alternative='less')대신stats.ttest_rel(df['after'], df['before'], alternative='less')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의 혼동이 있지만, 기본적으로stats.ttest_rel의 사용 방법과 관련 설정에 따라 검정 방향이 달라지게 됩니다.
- 이번 경우,
설명이 조금 복잡할 수 있습니다만, 중요한 포인트는 alternative 옵션이 대립가설이 가리키는 방향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before와 after의 순서를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실 필요는 없으며, 오히려 alternative를 올바르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설명을 다음 질문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대응표본검정의 정규성검정 질문: 대응표본 t-test에서 순서와 해석의 차이에 대한 다른 학습자와의 논의입니다.
- 대응표본검정 질문:
alternative파라미터와 관련된 깊이 있는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