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찜 기능에서 의문점
해결된 질문
작성
·
50
1
찜한 목록 조회나 찜하기 등에서 궁금한 점이 생겼는데요.
찜한 목록 자체가 찜한 상품 목록일텐데 그렇다면 찜 목록 조회 시 찜한 "상품" 데이터 목록을 응답해주어야 하는게 아닌가요? 상품의 아이디만 반환해주고 클라이언트에서는 해당 상품 id 목록으로 상품 목록을 재 조회하는 등의 방식으로 설계하신건지... 궁금합니다.
또 찜하기에서는 상품이 실제 존재하는 상품인지에 대한 검증이 없는 것 같은데 이 내용은 상품의 개념이기에 표현되지 않은 것일까요? 실제 존재하는 상품에 대해서만 찜하기가 가능하다. 라는 내용또한 개념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일까요?
답변 1
0
안녕하세요 질문 감사드립니다!
해당 부분은 말씀해주신 내용이 맞습니다ㅎㅎ 이상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이제야 질문이..! 코드 꼼꼼히 보시고 고민하고 계시는 것 같아서 아주 기쁩니다!
(만약 클라이언트가 그렇게 API 를 나눠자고 요청했다면 이건 무조건 설득해야하는 영역 같습니다 😃)
추가로 찜하기에 상품이 존재하는지 내리는 영역은 찜하기 개념에서 검증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개념 정리상 찜은 상품을 알고 있으니까요!)
찜은 실존하는 상품에 대해서만 찜이 가능하다는 전제가 맞아보입니다!
그래서 찜 정보는 있는데 상품이 없다면논리적 오류로 봐야할 것 같습니다
대신! 상품이 삭제된 상태라면 어떻게 노출할 것인지? 찜 목록 응답에서 아예 제외할 것인지? (그러면 페이징은....?)
아니면 "삭제 된 상품입니다." 로 고객에게 보여줄 것인지? 에 대한 요구사항의 정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모쪼록 답이 되었길 바랍니다! 완강까지 화이팅입니다!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