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회선과 대역폭의 관계
해결된 질문
작성
·
32
답변 2
0
안녕하세요 경찬님 ㅎㅎ
네 맞습니다. 대역폭확장 및 트래픽 처리용량 확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기존회선이 1Gbps라고 하고 그다음에 해당 회선을 2개 병렬로 구성했다고 하면,
로드밸런서 ↔ WAS 사이에 1Gbps 회선을 2개 병렬로 구성 -> 이론적으로 2Gbps의 총 대역폭 확보
+로드밸런서 ↔ DB 역시 동일하게 확장
이렇게 되면서...
결과적으로,
전체 트래픽 처리 용량(throughput) 이 늘어나면서
한 회선의 전송 한계로 인한 병목이 해소된 것입니다.
또 질문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 부탁드립니다.
좋은 수강평과 별점 5점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
감사합니다.
강사 큰돌 올림.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김경찬님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회선과 대역폭의 관계에 대한 질문을 주셨군요. 네, 맞습니다. 강의에서 언급된 것처럼 병목현상은 주로 네트워크나 시스템의 데이터 처리 용량이 특정 지점에서 한계에 도달했을 때 발생합니다. 기존 로드밸런서에서 WAS와 DB 각각에 하나의 회선만 연결되어 있었다면, 그 회선의 대역폭이 한계점에 도달했을 때 병목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추가 회선을 도입함으로써 네트워크의 대역폭을 확장하고, 이를 통해 더 많은 데이터를 동시다발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어 병목현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치 도로의 차선을 추가로 건설하여 더 많은 차량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유사한 질문 및 답변을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 “트래픽, 처리량, 대역폭 질문”
- “트래픽, 처리량의 개념”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