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46
답변 3
0
회원의 상태 전환과 관련해서 이번 강의에서 얘기했던 것은 등록 대기에서 등록 완료가 되고, 그리고 탈퇴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전부입니다. 탈퇴했던 회원이 재등록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을 하지 않았습니다.
아직은 도메인에 대한 논의에서 그 부분은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일단 도메인 모델에서 언급됐던 것에 충실하게만 구현을 했습니다.
그러면 말씀하신 것처럼 탈퇴 상태에서 다시 등록 완료 상태가 되는 경우에 대해서도 한번은 얘기를 해야할 것 같네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을텐데요. 한번 탈퇴하면 끝이고, 새로운 회원으로 처음부터 등록해야 한다. 이러면 뭐 더 이상 신경 쓸 게 없겠죠. 반면 탈퇴한 회원이 일정 조건을 갖추면 재등록해서 등록 완료 상태가 될 수 있다라고 할 수 있겠죠.
그렇다면 탈퇴에서 등록 완료로 상태를 전환하는 것은 초기 등록 대기 상태에서 등록 완료로 전환하는 activate()와는 다른 엔티티의 기능으로 취급해야 할 겁니다. 일정 조건을 만족했을 때 Member의 reactivate()를 이용해서 상태를 등록 완료로 바꾸고, 그때 탈퇴 시간 등에 대해서 어떻게 세팅을 할지는 생각을 해봐야겠습니다.
아직은 스프런 도메인에 관련된 내용이 없고, 앞으로 어떻게 개발을 해나갈지는 지금 결정하지 않았으니 일단 이 정도로 말씀드릴게요.
회원 등록과 관련된 좋은 제안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0
작성하고 보니 활성 -> 비활성 -> 활성 시에도 현재 deactivate 할 때 activatedAt을 초기화 해주지 않아 문제가 되네요
activate 로직을
void activate() {
if (this.deactivatedAt == null) {
isTrue(this.activatedAt == null, "이미 activatedAt이 설정되어있습니다");
}
this.activatedAt = LocalDateTime.now();
this.deactivatedAt = null;
}
이런 식으로 deactivate를 하지 않았는데 다시 activate 하려는 경우에만 에러를 발생시키도록 하고 deactivatedAt을 초기화 해주면 어떨까요?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하규영님!
Member를 다시 활성화할 때 deactivatedAt
속성을 초기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해 주셨네요. 이 과정에서 deactivatedAt
을 초기화하는 것이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deactivatedAt
은 비활성화된 시점을 기록하기 때문에, activate
메서드가 호출되어 엔티티가 다시 활성화될 때 이 속성을 null
로 초기화하여 상태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deactivatedAt
을 초기화하는 것이 중요한가요?상태의 정확성: 활성 상태인 MemberDetail 엔티티에서 deactivatedAt
이 null이어야만 현재 활성상태라는 것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활성화와 비활성화 작업이 이루어질 때도 일관된 상태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논리적 일관성: 활성->비활성->활성 패턴을 따르면, 그 사이의 전환에서 이전 비활성 상태의 잔여 정보를 삭제해야 현재 활성상태의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관련된 질문이 이미 논의된 바 있으며, 아래 유사한 질문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드린 설명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추가 질문이 있다면 언제든지 이어서 남겨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직접 답변해주실 것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