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learn brand logo image

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latteya님의 프로필 이미지
latteya

작성한 질문수

김영한의 실전 자바 - 고급 1편, 멀티스레드와 동시성

임계 영역

join() 위치

작성

·

31

0

 학습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질문 전에 다음을 꼭 확인해주세요.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남겨주세요.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링크)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자주 하는 질문 링크: https://bit.ly/3fX6ygx)
3. 질문 잘하기 메뉴얼(링크)을 먼저 읽어주세요.
(질문 잘하기 메뉴얼 링크: https://bit.ly/2UfeqCG)

질문 시에는 위 내용은 삭제하고 다음 내용을 남겨주세요.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

[질문 내용]
안녕하세요 아직 끝까지 듣지 않았는데 궁금해서 질문 드립니다. volatile을 사용한 뒤에 메인에서 t1.start() 바로 뒤에 t1.join()이 오게 위치를 변경해주면 t1.start() 가 끝난뒤에 t2.start()가 시작이 되서 balance 값이 변경된 상태로 t2 스레드가 검증에서 false값이 걸리는줄 알았는데.. 이렇게 해도 문제가 발생하는데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답변 2

0

latteya님의 프로필 이미지
latteya
질문자

아 join 위치 변경과 volatile 사용만으로도 t2 스레드는 false가 떨어지긴하네요!!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latteya님.

스레드 동작과 관련된 질문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t1.start() 뒤에 t1.join()을 호출하면 t2.start()가 시작되기 전에 t1 스레드가 완료될 때까지 현재 스레드(main thread)가 대기합니다. 이론적으로 t1이 완료된 후 t2가 시작되고, t1에 의한 변경 사항이 t2에도 반영되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레드 사이의 가시성과 순서 보장 문제가 동시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volatile 변수로 가시성만 확보된다는 것입니다. 스레드 간의 순서 보장까지 하지는 않으므로 여전히 t2가 시작되기 전에 메소드에서 변수를 읽을 수 있습니다. 이는 동시성 문제의 일반적인 형태로, synchronizedLock 등의 다른 동기화 수단을 통해 해결해야 합니다.

예전에 이와 유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살펴보시면 도움 될 것입니다:
- 문제와 풀이 join() 활용2 - 코드 질문: 이 답변에서는 join() 메소드의 특성과 모든 스레드가 종료된 후 로직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해가 더 필요하시다면 강의 내용에서 동시성 제어 관련 부분을 다시 살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질문이 완전히 해결되지 않으셨다면, 자세한 코드 예시와 함께 추가 질문을 남겨주시면 더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latteya님의 프로필 이미지
latteya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