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29
답변 2
0
네 맞습니다.
자식도 사실 생성되면 부모 전체를 다 가져오긴 합니다. 재정의를 하냐 안하냐 차이이죠.
자식이 재정의하지 않았으면 부모가 가진 것을 그대로 가져와서 실행했을테니 부모를 보고 실행하시면 됩니다.
자식이 재정의했거나, 자식한테만 있으면 자식 것을 실행합니다.
위 경우 업캐스팅이 아니라 자식 타입에서 자식 생성자로 태어난 경우라는 것을 확실하게 아셔야 합니다.
업캐스팅에서는 자식에게만 있는 메서드 실행하면 오류발생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라따뚜이님.
질문해 주신 내용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의 상속과 메서드 오버라이딩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는 부분입니다. 우선, eCar.start()가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를 호출하는 이유는 자식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하지 않은 경우,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를 따라가기 때문입니다. 반면, eCar.stop()와 eCar.checkBattery()는 자식 클래스에서 메서드를 재정의(오버라이딩)하여 자식 클래스 고유의 기능을 구현하고 호출하게 됩니다.
이를 잘 설명한 기존 질문과 답변이 있어서 공유드립니다:
- 업캐스팅 강의 4분 출력값 질문: 업캐스팅 강의 4분 출력값 질문에서는 업캐스팅에 따른 메서드 호출과 오버라이딩 개념을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이 내용이 이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클래스를 상속받을 때, 자식 클래스에서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를 동일하게 사용할 수도 있고, 수정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메서드 오버라이딩이라고 하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