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54
답변 1
0
안녕하세요.
AI Agent 서비스를 도커 + n8n 기반으로 사용할때 레일웨이는 사실 그리 추천하는 서비스는 아닙니다. Make, 제피어, n8n 등 여러 AI Agent 툴 중에 n8n을 사용하는 이유는 n8n이 가장 자유도가 높기 때문인데 레일웨이 같은 PasS (플랫폼 기반 서비스) 는 이 자유도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 이유 입니다.
PaaS 유형의 서비스는 앱개발자, 간단한 API 혹은 백엔드 테스트 처럼 간단하고 빠른 배포를 목적으로 하는거에 반해 도커를 직접 설치하고 구동하고 리버스 프록시를 설정하는 것과 같은 작업은 할 수 없습니다. 쉽게 말해 구동은 가능하지만 목적이 좀 다른 환경입니다.
그래서 몇몇 분이 얘기하셨던 적은 있지만 레일웨이나 헤로쿠 같은 PaaS 환경은 n8n에 적합하지 않다 생각하기도 하고 입문 강의의 범위를 벗어나는 부분이라 진행하고 있지 않고 추후 제가 기획중인 후속 강좌에서는 로컬 환경이 아닌 디지털오션, 벌쳐, Contabo 같은 IaaS (인프라 기반 서비스) 같은 환경에 도메인을 구축하고 역방향 프록시를 설정한 환경을 기반으로 진행할 예정이긴 합니다. (언제 나올진 아직 미정입니다.)
도메인 변경에 관한 내용이 전부라면 무료 DDNS 나 저렴한 비용으로 저렴한 도메인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단순히 도메인으로만은 https 를 구동할 수 없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내 컴퓨터에 인증서를 처리해서 n8n과 연결할 역방향 프록시 서버를 구축하고 구동해야 합니다. 물론 이는 n8n의 내용은 아니고 서버 설정 및 네트워크에 관한 내용입니다.
단지 도메인이 자주 변경되는게 불편하셔서 그런거라면 이런 저런 복잡한 신경 쓸 필요 없이 ngrok 유료버전을 쓰시는게 오히려 나을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