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45
2
안녕하세요 !
강의 5분에 hostPath, local 사용 목적에 관한 질문이 있어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사용 목적 2번에서 노드의 디스크 공간이 한정적이라 디스크 공간이 부족해져서 노드가 죽어버리면 그 노드 위에 다른 Pod들도 함께 죽는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여기서 생긴 의문은 hostPath로 node의 Volume을 사용하든 PVC/PV를 이용하여 Volume을 사용하든 특정 Pod에서 사용량이 많으면 어떤 경우든 죽어버릴 것 같다는 것입니다.
아니면, hostPath는 용량을 설정하지 않는데 비해, PVC/PV에서는 용량을 설정해주는 옵션이 있어 해당하는 Pod만 죽고 다른 Pod에는 영향이 없는 걸까요?
답변 2
1
일단 Pod에 용량이 커지면 해당 노드도 죽을 수 있다는 점에서 hostPath를 사용하나 마다 마찬가지인 점은 말씀하시는 바와 같습니다. 근데 hostPath를 쓰는 이유는 저장 공간을 많이 사용하기 위한 게 아니라 Pod가 죽어도 저장한 데이터를 유지하기 위해서고요.
PVC/PV는 언급하신대로 용량을 제한하는 설정이 있어서 용량 사용의 제한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Howon Jeong님.
질문해주신 내용은 쿠버네티스의 Volume 관리와 자원 분배에 대한 중요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먼저, hostPath
는 특정 노드에서의 특정 파일 디렉토리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특정 Pod가 과도한 디스크 사용량을 가질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해당 노드의 디스크 용량을 위협할 수 있고, 이는 해당 노드에서 실행 중인 다른 Pod들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hostPath
는 용량을 별도로 제한하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면에, PersistentVolume (PV) 및 PersistentVolumeClaim (PVC)
를 사용하게 되면, 디스크 용량을 명시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특정 Pod가 지정된 용량을 넘어서는 사용을 하지 않도록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특정 Pod가 과도한 디스크 사용을 하더라도 다른 Pod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각 Pod의 자원 사용을 명확히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volume
사용과 pv
및 pvc
를 이용한 차이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hostPath
와 PV
의 사용 방식에 대해 구체적인 실습과 설명이 이루어집니다.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