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그냥 바로 volume을 이용하는 경우와 pv/pvc를 이용해 volume을 이용하는 경우의 차이

20.04.04 00:39 작성 조회수 324

2

안녕하세요 태민님.

여태까지 pv와 pvc는 개념 처음 다룰 때에만 써보고, 굳이 pv/pvc를 이용하지 않고 그냥 volume을 이용했었는데요.

pod의 spec.volumes에서 hostPath volume을 생성 후 컨테이너에 mount 시키는 것과 pv/pvc생성 후 pod의 spec.volumes에서 persistentVolumeClaim으로 pvc를 연결 후 컨테이너에 mount 시키는 것의 차이가 어떤 게 있을 지 알 수 있을까요??

참고하실만한 내용을 그림으로 첨부했습니당.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Umi님 안녕하세요! 

단순히 hostPath만 사용했을 경우 1번으로 사용하건 2번으로 사용하건 결론은 같습니다. 

그리고 워커 노드하나에 가벼운 App을 띄어서 사용할때는 굳이 쓸 이유가 없어 보일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이정도까지 입니다.

강의를 보셔서 하시겠지만, hostPath에 데이터는 node1에 만들어져 있는데, Pod가 죽고 만들어지면서 node2에 다시 만들어졌을 때의 문제도 있고

실제 환경에서는 중요도 있는 Volume에 대해서 hostPath를 사용하기엔 너무 많은 제약사항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별도 Volume 솔루션들을 많이 사용하고 이것들을 PV와 연결해서 사용했을때 안정적인 운영 및 동적 생성등 관리면에서 이점이 많아요. 

그러니 조금 귀찮더라도 hostPath를 사용하더라도 PV와 PVC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여서 PV에 대한 사용법과 잘 다루는 법에 대해서 익숙해 지기를 추천드립니다. 

항상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