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42
답변 2
0
안녕하세요, "주소"에 직접 접근해서 해당 주소의 값을 역참조(*)해서 바꿔버리면 리턴과 상관없이 바뀝니다. 리턴은 함수에서 하나의 단일 값을 리턴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리턴 자체로 바꾸는 코드는 잘 안 나옵니다.
해당 코드는 리턴의 값이 있든 없든, 2개의 변수에 해당하는 메모리 주소에 직접가서 값을 꺼내와서 바꿨기 때문에 그 즉시 반영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김성태님.
질문하신 내용은 함수를 호출할 때 ‘값의 전달(Call by Value)‘과 ‘참조에 의한 전달(Call by Reference)‘의 차이에 관한 것입니다.
여러분이 혼란스러울 수 있는 부분은 함수 swap
에서 ‘temp’를 사용하여 a
와 b
의 값을 교환했지만, main
함수内의 변수 a
와 b
의 값이 실제로 변경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이는 Call by Value 때문입니다:
- Call by Value: 변수의 값을 함수에 전달하지만 함수가 값을 수정하더라도 원래 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예제에서 swap()
함수가 값을 교환해도, 원래의 a
와 b
에 대한 영향은 없습니다. ‘값’이 아닌 ‘복사본’이 전달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유사한 질문에서 더욱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실 관련 질문 링크를 공유드립니다:
더 많은 이해를 돕기 위해 위의 링크를 통해 사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