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48
0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질문 내용]
안녕하세요!
현재 CAS연산 강의를 보고있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volatile 키워드가 메모리 가시성 문제를 해결해 주지만 동시성 문제는 완벽하게(?) 해결해주지 못한다." 라는 이유에 대해서 곰곰히 생각해 보았는데 혹시 CPU 가 싱글코어와 멀티코어냐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지는건지 궁금합니다.
이 이유가 아니라면, 왜 volatile키워드가 동시성 문제를 해결해주지 못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insub2004님.
volatile 키워드는 자바에서 멀티스레드 프로그래밍 시 변수의 가시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변수에 volatile을 선언하면 한 스레드가 해당 변수의 값을 수정했을 때 다른 스레드에도 바로 변경된 값이 반영되도록 보장합니다.
하지만, volatile은 원자적인 연산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변수 증가 연산과 같이 값을 읽고 수정하는 작업은 여러 단계를 거치는데 각각의 단계가 모두 보장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복잡한 연산은 volatile만으로 동기화되지 않기 때문에 동시성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멀티코어 CPU 환경에서는 여러 스레드가 각기 다른 코어에서 실행되므로 변수가 제대로 동기화되지 않으면 올바르지 않은 값을 읽거나 수정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는 volatile 변수에 대해 해당 스레드들이 서로의 변경사항을 즉시 관찰하게 하긴 하지만, 변수 업데이트를 위한 복합적인 단계에서는 여전히 경합 조건(race condition)이 발생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관련하여 다음의 질문과 답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두 게시물에서 비슷한 문제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다루고 있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이러한 내용을 통해 volatile의 특성과 동시성 문제 해결에 적합한 동기화 기법에 대해 이해를 높이실 수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