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회사에서 비개발자가 살아남기 위한 모든 개발 지식 A to Z
그랩
본 강의는 멤버십 구독 개념으로 한 번 구매하면 계속 추가되는 수업도 수강할 수 있습니다😃
입문
커뮤니케이션
Trong quá khứ, tôi đã từng nghĩ "Chỉ cần giỏi phát triển một mình thôi không phải là đủ sao?", nhưng thực ra một mình không thể làm được gì cả (tất nhiên cũng có người giỏi một mình, nhưng đó không phải câu chuyện của tôi haha). Trong buổi chia sẻ kiến thức này, chúng ta sẽ cùng nhau thoát khỏi khuôn khổ của việc chiến đấu một mình, nói về cách xây dựng văn hóa và giao tiếp lành mạnh cùng đồng đội mà không làm tổn thương lẫn nhau, và cách để trưởng thành một cách bền vững. Chúng ta sẽ cùng nhau trao đổi về lý do tại sao blog lại cần thiết để nhà phát triển liên tục trưởng thành và bảo vệ bản thân giữa những bất an, liệu tâm lý muốn chứng minh bản thân ở công ty có đang khiến mình kiệt sức hơn là giúp phát triển, mức độ cần thiết của Code Review để duy trì văn hóa nhóm lành mạnh, những hướng dẫn chi tiết nào cần thiết để thiết lập văn hóa Code Review lành mạnh, và những Anti-Pattern nào của các Quản lý mà nhất định phải tránh gặp hoặc tuyệt đối không nên học theo, cùng nhiều chủ đề khác.
Lý do blog là điều cần thiết cho nhà phát triển để phát triển và tăng trưởng bền vững!
Cách để thoát khỏi cái bẫy "chứng minh bản thân" và phát triển mà không tự làm kiệt sức!
Những cách tự bảo vệ mình, tự nhiên có được khi làm blog!
Lý do đội cần văn hóa code review lành mạnh và các hướng dẫn thực tiễn để thiết lập nó!
Những Anti-Pattern của Manager cần tránh gặp, và tôi tuyệt đối không được học theo!
Khóa học này dành cho ai?
Lập trình viên junior học cộng tác quan trọng, nhưng tim thót lại chỉ với một tin nhắn Slack.
Senior developer muốn làm quản lý tốt, nhưng lạ là chỉ bị chê trách.
Nhà phát triển đã học phải làm code review, nhưng cứ mỗi lần là lại chỉ ‘LGTM…’ rồi thôi
Lập trình viên mệt mỏi vì cứ nghĩ 'Mình còn phải chứng minh điều gì nữa đây?' dù đã rất nỗ lực.
Developer đã hàng chục lần chỉ nghĩ đến việc viết blog, rồi từ bỏ khi chỉ để lại dòng "hôm nay cũng chẳng làm gì cả" ở dòng đầu tiên của TIL.
Lập trình viên từng viết blog kỹ thuật, vì nghĩ "Liệu có ai đọc không...?" nên chỉ để lại 17 bản nháp.
Lập trình viên cảm thấy không khí đội nhóm tốt, nhưng cứ đến buổi code review là bỗng nhiên mọi người trở nên lạnh lùng.
Cần biết trước khi bắt đầu?
Nếu có kinh nghiệm thử ghi chép về bản thân như qua blog công nghệ, bạn sẽ dễ cảm nhận hơn một chút.
Người quen với tâm lý và áp lực “phải chứng minh bản thân” có thể cảm thấy thấm hơn một chút.
Nếu bạn đã từng trải nghiệm code review là gì và cách nó diễn ra, bạn có thể thấy nó gần gũi hơn.
Nếu bạn từng gặp vấn đề giao tiếp trong lúc cộng tác ("Lời nói đúng đấy, sao lại thấy khó chịu?"), bạn sẽ cảm nhận rõ hơn một chút.
28
Học viên
5
Đánh giá
5.0
Xếp hạng
1
Khóa học
안녕하세요! 코더콜리🐶입니다!
코더콜리 님, 당신은 왜 코더콜리인가요?🐾
저는 '미래에 보더콜리를 키워야지' 다짐하며 하루 왕복 4시간 출퇴근을 견디는 개발자입니다.
강의를 만들어서 보더콜리를 집에 데려올 수 있을 때까지! 더욱 열심히 하겠습니다🚀
코더콜리 님, 어떻게 살아오셨나요?🤔
1) 2000년대 중반 ~ 2010년 초반: 프로그래밍💻이 재밌지만, 안 되겠어
모 공대에 입학하여 처음으로 프로그래밍(C 언어)을 배웠습니다. 처음에는 낯설어서 헤맸지만, 직접 키보드를 두들겨가며 무엇인가를 만들어 보는 과정이 재밌더군요. 적성에도 맞았고 성적도 괜찮았습니다.
다만 당시의 시대적 분위기는 지금처럼 개발자에 대한 대우가 좋은 시기가 아니었습니다. 컴공과는 언제나 지망 순위가 최하위였죠. 또한 학부 과정 중 컨설팅 펌에서 인턴을 한 적이 있는데, 개발자가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리드하는 느낌이 아니더군요(순화해서 표현해봤습니다 하하).
프로그래밍이 재밌었지만, 좋은 선택이 아니라며 스스로와 타협하고 대학원에 진학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 2010년대 초반 ~ 2010년대 후반: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돌아가야겠어🔄
대학원 입학 직후부터 점차 Data, AI 를 중심으로 학문적인 패러다임이 조금씩 바뀌었다가, 알파고 이후에는 완전히 전환되었습니다.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응하지 못한 지도교수와 지속적인 논쟁이 있었습니다(물론 교수가 틀리고 제가 맞습니다). 연구는 오랫동안 정체되어 갔고, 심신이 지친 저는, 잠시 학위과정을 중단하고 집에서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집에서 쉬는 기간에 python 관련 개발 블로그를 만들고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블로그 개설 1년 이후 시점부터는 매일 약 2,000명의 방문자가 들어오기도 했습니다. 블로그로부터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블로그가 진짜 저를 구원함), 운좋게 졸업했습니다.
3) 2020년대 초반 ~: ChatGPT 패러다임 에서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까?🤖
국내 모 반도체회사에 입사해서 커리어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등 따시고, 배가 부릅니다. 그런데 정신적으로는 충만하지 못해요. 제 자아가 불필요하게 비대해서 일까요?
최종 Product가 Software가 아닌 곳에서 Software 개발자로 일하면서 다양한 흥미로운 상황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진흙속에서도 꽃이 피는 것 처럼, 여기서만 경험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ChatGPT 로 축약되는, 새로운(어쩌면 과거보다 더 큰) 패러다임에서 끊임없는 번뇌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ChatGPT 로 인해 개발자 대규모 해고가 예측되는데, 회사를 더 열심히 다녀야 하는 것인지, 머릿속으로 구상만 하던 아이디어들을 ChatGPT 로 인해 더 빠르게 구현할 수 있으니까 1인 기업으로 삶을 지속해 나가야하는것인지 라는 딜레마 속에 빠져 있습니다.
아무튼 간에 열심히 하겠습니다.
꾸준히 하는 것만큼은 진짜 자신이 있걸랑요🔥
email:
Tất cả
31 bài giảng ∙ (2giờ 16phút)
Tất cả
5 đánh giá
5.0
5 đánh giá
Đánh giá 1
∙
Đánh giá trung bình 5.0
Đã chỉnh sửa
5
- 강의가 잘 만들어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체 영상들을 다 들어봤습니다. 무엇인가를 창작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자신이 만들어낸 무엇인가는 항상 부족함이 보이기 마련인데요, 이유는 모르겠지만, 제가 직접 만든 강의를 들어보면서 부족함이나 아쉬움보다는 만족스럽다 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던 것 같습니다. - “너무 자화자찬이 심한거 아닙니까??” 라고 말한다면, 조금 할말이 없긴 한데, 제 강의가 최소한, 제 마음에는 드는 것 같아요. 사실 유료강의인데, “창작자의 마음에도 들지 못하는 강의에 돈을 받는 것이 더 부끄러운 일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 강의를 다 듣고 나니, 창작자인 저에게도 강의평을 달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창작자가 직접 별점을 다는 것도, 별점을 준다면 몇 점을 주는 것이 맞는지도 그리고 직접 강의평을 작성하는 것도 너무 우스운 모습이 아닐지 잠시 고민하기는 했지만, 과감하게 ⭐️⭐️⭐️⭐️⭐️ 를 달아보았습니다. 저는 제 강의가 다섯 개의 별점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강의평은 3개 이상 작성되어야 공개됩니다. 저를 제외하고 이미 강의평을 달아주신 고마운 분들이 두 분이 더 계셨고, 저의 강의평까지 총 3개가 작성되어 전체 강의평들이 공개로 전환되었습니다. 기존에 작성된 다른 강의평들이 좋지 않았다면, 공개되는 것을 꺼려했을 수도 있습니다만, 다행히 다른 강의평들의 내용이 좋았기에 ‘강의평을 공개하자’라는 생각으로 이어진 것도 사실입니다. - 강의의 퀄리티가 창작자인 저의 마음에 드는 것과 별개로, 수강하시는 다른 분들에게는 당연히 아쉬운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바쁘시겠지만, coder.collie.dev@gmail.com로 아쉬웠던 점을 보내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귀한 시간을 내어 저의 강의를 들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Đánh giá 2
∙
Đánh giá trung bình 3.5
Đã chỉnh sửa
5
잘 들었습니다. 주니어에게는 회사와 대화할 수 있는 자기언어를, 조직/프로젝트 관리자에게는 자기반성의 기회를 주는 강의였습니다. 종종 Inflearn에 들어가 담당 부서에 필요한 강의를 찾는데 이 강의는 제목이 특이해 들었습니다. 그런데 선생님은 제 생각보다 더 특이하신 분이더군요. 성선설을 믿는 공학 박사이면서 구글 오퍼를 거절하고 반도체 회사에 갔고, 그 안에서 관리자의 여러 안티 패턴을 경험했지만 물들지 않기 위해(unlearn하기 위해) 강의를 만든 사람. 보통 안티 패턴을 경험하면 성선설 안 믿습니다. 아무튼 이 모순 덕분에 재미난 강의가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대학원을 다녀봤거나 타인의 성의없는 말에 하루를 망쳐본 사람이라면 공감할 이야기로 시작해 처음에는 라디오 듣듯 재미나게 들었습니다. 뒤로 갈수록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이야기가 많이 나와 받아적어야 하더군요. 아무래도 톡식한 개발 문화를 재생산하기 쉬운 스타트업, SI의 CTO, 개발팀장이 모두 들어야 하지 않나 싶었습니다. 특히 코드리뷰의 필요성과 의미가 인상 깊습니다. 한국에서 이렇게 해석하고 이용하는 사람이 있는 걸 처음 봤어요. 제가 있던 곳들을 포함해 많은 곳이 코드리뷰를 하나의 형식, 부차적인 회의, 상급자의 호의 정도로 생각합니다. 그런데 매번 일이 왜 이렇게 답답하게 돌아가지 싶었던 건 서로의 코드를 유기적으로 보지 못했기 때문이었나 싶습니다. 강의에서 언급한 대로 코드리뷰를 했을 때 당장 내일 동료의 업무성과가 달라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이 강의를 들을 주니어 친구들이 부럽습니다. 주니어는 본인에게 필요한 것을 파악하는 데도 오래 걸리지만, 필요한 걸 알았다고 해도 어떤 언어로 회사에 요구해야 하는지를 알지 못합니다. 강사 선생님의 언어를 빌려 팀에 원하는 것을 제안해 봐도 좋겠네요. 본인이 상대하는 관리자가 안티 패턴을 보이는지 아닌지 빠르게 판단하세요. 레드 플래그가 떴는지를 인지하는 것도 사회에서 오래 버티기 위해 필요한 기술입니다. 이 강의를 볼 주니어들이 톡식한 개발문화에 덜 다치고 오래 코딩하길 바랍니다. 여러 모로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고맙습니다.
잘하자 님, 안녕하세요. 코더콜리입니다! - 정성스럽게 강의평을 써주셔서 감사드려요. 진부한 표현이지만, 굉장히 보람있고 뿌듯하네요. 사실 강의를 준비하면서, 제가 준비한 강의가 기술적인 강의가 아니고, 개발자의 마인드셋 혹은 soft skill에 가까운 강의여서, 조금 걱정했었는데 도움이 되어드려서 다행이고 또 좋은 강의평을 남겨주신 것에 대해서도 감사드립니다. - 덕분에 다음 지식공유도 잘 준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덧. ID도 한글이시고, 코멘트도 한글로 작성해주신 것 같은데, 영어로 코멘트가 자동번역이 되는 것 같네요! 좋은 코멘트라서 영어로도 한글로도 다 읽었습니다!
Đánh giá 40
∙
Đánh giá trung bình 4.9
Đã chỉnh sửa
5
목소리도 속도도 내용도 좋아요.. 그런데 slide 링크를 찾을 수 없어요.. 그리고 강의에 언급된 블로그 링크도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안티패턴을 보면서, 지난날들을 회고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좋았어요. 지나간 다음에 알게 되는 것들을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은데.. 저의 경우에는 일하는게 즐겁지 않을 때가 그런 안티패턴을 점검할 기회인거 같았어요. 보통의 경우에 이경우에 회사를 옮겨야 할 타임이었는데.. 그러지 못했던.. 시간이 제일 소중한 건데.. 후회되는 부분이져..
신성철님 안녕하세요! 코더콜리입니다. - 우선 목소리도, 속도도, 내용도 좋다고 평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첫 강의라서 좀 긴장했는데 좋은 평가를 해주셔서 다음 강의를 만드는데 큰 힘이 됩니다. 정말 감사드려요 - slide link는 제가 각 챕터별로 모두 추가하였습니다. 제가 놓친 부분이었는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말씀하신 것처럼, 제 기술블로그를 공개하는 것을 고민중하였는데요. 제가 인프런 강의를 준비하면서 저의 회사 생활과 제 인프런에서의 모습을 분리하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 현재까지는 블로그를 공개하려는 마음이 적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앞으로도 계속 고민해볼게요. 좋은 의견 제시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478.307 ₫
Khám phá các khóa học khác trong cùng lĩnh vự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