츄지
수강평 작성수
-
평균평점
-
블로그
전체 2![[워밍업클럽PM] 2주차 발자국👣](https://cdn.inflearn.com/public/files/blogs/33b89411-0067-441a-b4f8-bab3adf8a5c1/인프런 워밍업 클럽 썸네일.png?w=260)
2025. 06. 08.
1
[워밍업클럽PM] 2주차 발자국👣
2주차는 PM으로서의 문제 정의와 해결 방법을 배웠습니다!사실 PM뿐만이 아니라 모든 직군에서 갖춰야 할 역량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그만큼 중요한 역량이기에 전체 강의에서 가장 듣고 싶었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 문제정의, 문제해결.. 말은 쉽지만 실제로 업무에 녹여낼 때 가장 어려운 순간이잖아요🥺(저만 그렇게 생각하는거 아니겠죠..?) 그래서 저의 고민들을 담아 2주차 회고를 작성해봅니다 - !문제란 무엇일까요?우리 곁에 다양한 문제가 일어나고 있는데 그게 진짜 문제일까? 라는 생각이 종종 들곤하는데요문제는 '잘' 정의해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다시 의문이 드는 것이... '잘' 정의하는 것은 무엇일까? 🤔 이번 강의에서 느낀 건 시야를 넓게 가진 상태에서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그래서 정말 끊임없이 '이게 진짜 문제인가?', '왜 이게 문제인가?', '어떤 점 때문에 이 문제가 중요한가?', '정말로 중요한 문제인가?'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문제의 본질에 가까이 다가가는 게 아닐까 싶어요 💪🏻 사실 이 질문은 처음 하기보다 나중에 하는 경우가 많을 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왜냐면 저도 그랬기 때문에 . .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해결책을 먼저 찾은 뒤에 문제를 끼워맞추는 식의 행동을 범한다고 생각돼요. 그래서 기회비용을 날리지 않기 위해선 앞에서 한 질문들을 계속 상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정의한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할까요?해결책은 Assumptions, 즉 가설정의와 가설검증의 무한반복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때문에 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저는 이번 시간에 배운 문제정의-문제해결 구조를 제가 가고 싶은 기업의 상황을 생각하며 녹여보았는데요질문지를 작성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더라구요 🥺'너무 유도성 질문인가?', '가설을 충분히 검증할 수 있는 질문인가?'처럼 많은 고민들이 스쳐지나갔지만..!설문지 작성팁이나 오늘 배운 내용들을 생각하면서 부족하지만 미션까지 마무리해보았습니다:)
![[워밍업클럽PM] 1주차 발자국 👣](https://cdn.inflearn.com/public/files/blogs/03788f32-0ec6-4f07-aa89-2885832c8d97/인프런 워밍업 클럽 썸네일.png?w=260)
2025. 06. 01.
1
[워밍업클럽PM] 1주차 발자국 👣
학습내용PM은 단순히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사람이 아니라, 기업의 가치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다양한 케이스들을 고려하며 해결책을 만들어내는 사람이라는 것이다.또한 강의를 하며 계속해서 반복하신 부분이 '단순히 화면설계에 집중하지 않는 것'이었다. 과제 후기에서도 담겠지만 화면설계나 기능명세에만 치중되어있던 나의 사고가 부끄러워지는 지점이었다. Product Market Fit: 시장을 만족시키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기업의 중요한 부분좋은 시장이란?: 고객의 지불의향이 있는 시장을 찾는 것이 수익성을 제고할 수 있음: 솔루션, 신규고객, 유니크한 인사이트: 존재하는 카테고리, 성장하는 시장과제후기이번 과제를 하며 느낀점은 내가 생각보다 PM이라는 직무를 깊이 이해하고 있지 못했다는 것이었다. 화면설계, 기능명세 등 보여지는 것에만 집중했다보니, 실제로 PM은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떠한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 지를 과제를 통해 아티클들을 읽으며 조금이나마 알게 된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