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jyjjh33
·
일본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장인 입니다. ruby on rails는 한국에서 접해볼 기회도 흔치 않고 많이 막막했는데 굉장히 기초를 잘잡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윌던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궁금했던 부분들이 많았는데 많이 해소되었어요 다만 몇가지 아쉬운 점도 좀 있어요 아래 부분은 다른 분들 리뷰를 보더라도 공통적으로 있는 부분이 많을거 같습니다. - 입문용인데 프리랜서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타겟으로 한 설명보다는 이미 프리랜서를 오래 했고, 팀을 꾸려 창업을 하려는 사람까지 모두 포함하고, 오히려 1인 프리랜서 보다 창업 이후를 더 설명을 하심 - 실제 운영하고 계신 핑거에 대한 설명이 너무 많음 - 강사님이 핑거를 만들기전에 1인 프리랜서로 생활하면서 겪으신 노하우를 전수해주는 부분이 너무 부족함!!!!! - 조금 듣다보면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뻔한 얘기를 하는 경우가 많음 - 설명에 대한 구체적이며 실제 격었던 예시가 부족함(경력20년차이신 분의 직접 겪은 경험담을 내용에 더 많이 녹였으면 더 좋을거 같아요) - 그래서 완강을 한 후 느낀점은 강의가 내용에(질, 양) 비해 너무 비쌈
임형석
AI 코딩 툴을 사용해서 바이브코딩을 어떻게 사용하고 앞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이해할수 있었습니다.
도도(코딩루팡)
업계에 몸담고 있던 대표님의 경험 공유 감사합니다. ~
hakjuknu
Great!
쑥라떼
레일즈를 이용한 웹어플 만들기는 진짜 신세계를 경험하게 합니다. 복잡한 과정 없이 프론트, 백엔드를 하나로 모두 다 한다는 개념이 진짜 신박합니다. 강의도 너무 친절하고 자세하게 잘 알려주셔서 막힘없이 진행했습니다. 다만, 초보자 강의인데, 20년차 개발자이시다 보니 초보자가 뭘 모르는지에 대해 감이 조금 없으신게 아닌가 싶습니다. 예를 들어 도커에 대해 설명을 거의 안하시고 그냥 넘어가시고 git 에 대해서도 그냥 가볍게 넘어가시는데, 솔직히 진짜 초보자는 그게 뭔지도 모릅니다. 왜 하는지도 모르고요. 그런 부분이 조금 아쉽지만 그 외에는 아주 충실한 강의입니다. 그래서 별 4개 드립니다.
서희석
뒤늦게 바이브 코딩을 통해서 프로그래밍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저같은 비전공자도 이해하기 쉽게 짧게 구성해주셔서 좋은것 같습니다.
kcyang
공식 가이드에 있는 설명보다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해줬으면 더 좋았을뻔 했습니다.
단김
사실 개발 환경에 따라, 여러 조건에 따라 개발 결과가 다를 수 있는 상황임에도 제임스님께서 어떻게 개발을 요청하고 문제를 해결하는지 과정을 엿보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바이브코딩을 통한 첫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경험이 앞으로의 개발 도전에 큰 힘과 용기를 주었어요! 고맙습니다 : )
김강산
ruby on rails 를 바이브 코딩으로 어느 수준까지 구현 가능할 수 있을지에 대한 감각을 얻을 수 있었어요 ! 특히, 실제 서비스 배포까지의 경험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