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이터 엔지니어링

  • 해결 여부

    미해결

클러스터 환경구성시 replication factor 1일때 메시지전송 관련 질문

23.02.02 17:09 작성 조회수 299

0

- 학습 관련 질문을 남겨주세요. 상세히 작성하면 더 좋아요!
- 먼저 유사한 질문이 있었는지 검색해보세요.
- 서로 예의를 지키며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가요.
- 잠깐! 인프런 서비스 운영 관련 문의는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안녕하세요 강사님

 

공부하다가 궁금한게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현재 클러스터 구성으로 실습을 진행중인데

 

broker 3개의 cluster에서 replication factor를 1로

설정하였습니다.

 

여기서

  1. 3번 브로커에 test라는 토픽을 생성후에 bootstrap-server 에 1,2번 서버를 넣고 토픽조회시 test 토픽이 조회가 되던데 복제본이 존재하지않는 상황에서 어떻게 조회가 되는건가요? 클러스터 구성시 자동으로 토픽을 공유하는건가요?

  2. 3번 브로커에 test라는 토픽을 생성하였고 복제본도 존재하지않고 리더파티션과 통신하는걸로 알고있는데 리더파티션이 3번에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브로커 1번이나 2번을 기준으로 topic에 붙어서 producer에서 메시지가 보내지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십니까,

클러스터를 구성하면 클러스터내의 브로커들은 토픽 정보를 공유합니다(그래야만 '클러스터' 로써의 의미가 있습니다).

개별 노드의 브로커들은 주키퍼에서 클러스터내의 모든 토픽 정보(replication, leader/follower 정보등) 가져와서 해당 정보를 자체적으로 저장합니다.

이때문에 bootstrap-server가 leader 파티션 브로커가 아니어도 해당 토픽의 leader 파티션을 가지는 브로커 정보를 알고 있기에 토픽 정보도 조회하고 producer 메시지도 보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