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DB에 저장되어 있는 Entity를 조회하지 않고 새로 생성해서 값을 넣고 사용해도 되나요?

22.07.14 22:19 작성 조회수 227

0

안녕하십니까! JPA를 친구와 학습하다가 서로 의문인 점을 얘기하다가 잘 몰라서 질문드립니다!

예시를 들자면 "member1"이라는 회원을 새로 등록해야합니다.

이 때 DB에 저장되어 있는 "teamA" 소속입니다.

그리고 팀에서 pk를 제외한 값들은 바뀔일이 크게 없습니다.

 

저는 DB의 정합성과 무결성을 지켜야하므로 "teamA"를 조회해서 "member1"을 등록해야한다! 였습니다.

친구는 "그러면 'teamA'를 조회하는 쿼리가 1번 날라가는데 차라리 'teamA'에 소속되어 있는것을 알고 있고 이 팀의 값은 바뀌지 않으니까 이걸 새로 생성해서 'member1'을 등록하면 되지 않냐?" 였습니다.

 

나 : DB에서 팀을 조회해서 회원을 등록해야한다.

친구 : 쿼리1번 줄이기 위해 팀을 새로 생성하고 회원을 등록한다.

 

이에 다음 코드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결과는 insert가 잘 되었고 'member1'도 'teamA'에 소속되어서 DB에 잘 저장 되었습니다.

 

이 때 저는 "만약에 등록하기 직전에 'teamA'의 값이 DB에서 바뀌었으면 에러가 나지 않겠냐" 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강의에서도 봤듯이 외래키인 'teamA'를 사용하여 회원을 등록할 때 entity 전체값이 아닌 그 중 pk값으로만 인식하기에 DB에서 팀 이름을 바꾸고 저장하여도 잘 저장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1. 단순하게 저장만 할 때는 'teamA'를 조회하는 쿼리를 줄여서 등록해도 될까요?
  2. 만약에 회원 등록이 페이지 조회하듯이 많이 일어나는 이벤트라면 이 때 1번의 쿼리가 성능 차이를 꽤 보일텐데 이 때 사용해도 될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tkddyd420님

다음을 참고해주세요.

https://www.inflearn.com/questions/204850

https://www.inflearn.com/questions/74141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