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개발 도구

  • 해결 여부

    미해결

비전공자 웹개발 공부 방향 질문 (수업 내용과는 관련이 없는 질문입니다 죄송합니다)

22.02.07 11:32 작성 조회수 239

1

안녕하세요 얄코님. 깃헙 강의를 보고 많은 도움을 받은 비전공생 취준생입니다. okky에서 올리신 글을 보고, 유튜브에서 올린 내용만 보고도 아 이 강의는 무조건 사야겠구나 싶었습니다. 그리고 무료파트까지 수강한 결과 제 선택은 틀리지 않았음을 확인했습니다. 정말 추천합니다. 진짜에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제가 지금 고민이 되는 상황에 있어 조언을 얻고자 질문을 남깁니다. 우선 저는 비전공자이고 막학기 졸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일단은 프론트엔드 웹개발을 생각하고 있어서, 다른 개발 언어를 너무 많이 배워야하는 국비를 가지 않으려고 했었는데 피드백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점이 너무나도 치명적이어서, 제가 원하지 않는 언어를 조금 배우더라도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곳(국비)에 가서 공부를 할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제가 원래는 html css js node.js 까지 만들어서 혼자서 웹페이지 만들고 운영하는 경험까지 해보고 이후에 프론트엔드 추가 공부를 하거나, 이 경험에서 백엔드가 더 재밌다고 하면 node.js 백엔드 쪽으로 공부를 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어차피 웹사이트를 만들고 운영까지 해볼 계획이었는데, 그러면 제가 원하는 언어를 쓰지 않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상담할 수 있는 멘토와 협업할 수 있는 팀원을 얻을 수 있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해서 국비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내년초에 서울에서 취업을 할 계획인데, php를 하더라도 국비에서 멘토와 팀원을 얻는게 더 나은 선택일까요? 제가 잘 못 생각하고 있는 걸까요? 조언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추가 질문이 있습니다!!제가 현재 국비를 포함해 고려하고 있는 공부 방향이 세가지인데, 세 가지 중에 어떤 것이 나을지, 그렇다면 그렇게 생각하시는 이유가 무엇인지도 알 수 있을까요?

(배경설명: 신분: 막학기 졸업을 앞둔 비전공생, 컴공 수업 들은 적 x, 현재 html css 조금 다를 줄 알고 js 겉핡기 수준)

1. 국비

: 제가 올려드린 php풀스텍 개발 국비 수업을 상반기에 수강하고  9월부터 추가 프레임워크 공부 그리고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등의 테스트 준비.

2. 독학

: 인강 과 책으로 js/ node.js 공부한 뒤에  프로젝트를 만들고 하반기에 자료구조 알고리즘 등의 cs공부(혹은 주1회 정도로 1년동안 계속해서 cs 독학)하기

3. 독학2_학교수업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이 장기적으로 좋다고 생각은 하고있지만 여전히 고민됩니다..)

:  이번 막학기(22년도 1학기)에 들을 수 있는 컴퓨터 전공 수업을 수강하고 프로젝트는 또 따로 병행 (시험기간에는 과목에 집중하다가 다른 날에는 병행할 계획입니다)하기. 이후 하반기에는 코테와 사이드 프로젝트 및 추가 프레임워크 공부.

제가 지금 고려하고 있는 국비학원 커리큘럼과 교재입니다. 강의 제목은 php 풀스택 과정입니다. php를 배우지 말라는 의견이 많아서 조금 망설이고 있는데, 저는 제가 원하는 원어가 아니더라도 감안해서 멘토와 협업할 팀원을 얻는 게 낫다고 판단을 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얄코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임승범 님! 얄코입니다. 🙂

비전공자로서 멋진 도전을 하고 계시는군요!

먼저, 저는 국비학원 경험이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는 말씀하신 Okky 등의 커뮤니티에서 수강자분들의 의견을 들어보시는게 좋을거에요.

대학교에서 듣는 수업의 경우, 제가 경험하기로는 대학교수님들께서 가르치시는 내용은 실무와 괴리가 있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오래된 기술을 가르친다던지 현업의 방식과 차이가 있거나 하는 등으로요.  물론 제가 다녔던 곳의 이야기고 몇 년 전이니 임승범 님의 상황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다니시는 학교의 컴공 재학생 또는 졸업생분들께, 학교의 수업이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의견을 묻는 것이 좋을거에요.

다만, 웹개발이나 자바스크립트 등 실무가 아닌 자료구조나 운영체제, 네트워크 등 컴공 기본기 수업은 대학에서 듣는 걸 강력 추천합니다.  

취업을 위한 공부를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인프런 등에서 현업경험이 있는 분들께 배우는 것이 좋다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해요.  문제는 임승범님께서 배워나감에 있어 협업의 경험과 피드백을 필요로 하신다는 점일겁니다.  Git과 GitHub을 배우고 계신 만큼 이를 활용해볼 기회도 필요할거구요.

이를 위해 국비를 듣고자 하셨는데, 걸리는 건 원하시는 진로가  프론트엔드인데 PHP를 배운다는 점입니다. PHP는 백엔드(및 라라벨을 통한 MVC)고, 그중에서도 한국에서의 주류는 아니라서 최적의 코스는 아닐걸로 생각돼요.  물론 그 경험이 절대 무의미하지는 않겠지만요.  HTML, CSS, JS로 시작해서 리액트나 뷰 등을 다루는 코스를 찾을 수 있다면 그게 더 나을겁니다.

혹시 가능하다면 또 다른 방법은 인프런 등에서 강의를 들으면서, 함께 배워나가며 토이 프로젝트를 해나갈 팀원을 찾는거에요.  그런 걸 함께할 사람을 구하는 사이트나 커뮤니티들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온/오프라인으로 사람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해나가며 협업 경험을 쌓고 서로 피드백 및 정보교환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거라고 봐요.

가장 중요한 건 임승범님이 배워오고 할 수 있는 바를 제대로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나가면 만족할만한 취업을 해내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사실 이처럼 개인적인 질문은, 강의에서 말씀드렸듯 강의페이지 하단의 제 메일로 보내주셨다면 보다 편하게 답변드릴 수 있었을거에요 😅  임승범 님의 질문을 다른 사람들이 다 볼 수 있는 공간이라 앞으로 비슷한 종류의 질문은 메일로 보내주시면 더 좋을거에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호우호님의 프로필

호우호

질문자

2022.02.07

감사합니다..ㅎㅎ;; 다음부터는 메일로 연락드릴게요. 그래도 진지하게 답변을 주셔서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거 같아요. 얘기해주신 협업 서비스도 많이 찾아봐야겠네요. 피드백과 협업을 위해서 감안해서라도 국비를 해야하지 않을까 했는데 생각이 조금 정리가 되는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