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cascade와 mappedby의 관계에 대해 여쭤보고 싶습니다.

20.05.14 00:53 작성 조회수 672

0

안녕하세요 제 이해가 짧아 어딘가 맥락을 놓친 것 같습니다만 그 부분을 스스로 찾기가 힘들어서 여쭤봅니다.

@OneToMany(mappedBy = "order", cascade = cascadeType.ALL)

private List<OrderItem> orderItems = new ArrayList<>();

예시에 나온 위 소스를 보면 mappedBy가 걸린 곳에 (즉 연관관계의 주인이 아닌 쪽에) cascade가 걸려있습니다. 제가 이해하기론 mappedby는 읽기만 가능한데, cascade를 붙임으로써 arraylist에 들어있던 마치 업데이트도 가능해지는 것 같이 들려서 제가 헷갈리는 부분을 확인차 여쭤보고 싶습니다.

mappedby가 쓰기도 가능해지는 건가요? 아니면 제가 어딘가 내용을 오해했나요?

답변 3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죄송해요. 제가 답변이 달린 것을 이제 봤네요. 질문이 너무 많이 와서 중간에 놓쳤습니다.

mappedBy는 양방향 연관관계에서 FK(외래키값)을 누가 관리할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반면에 cascade는 A를 영속화 할 때 B도 함께 영속화 할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따라서 둘은 완전히 관계가 없습니다.

mappedBy에 대해서 기본편 양방향 연관관계와 연관관계의 주인 1,2를 보시면 더 깊이있는 이해를 하실 수 있을꺼에요^^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답변 감사합니다. mappedby 세팅과 상관없이 cascade의 동작이 독립적이란 것을 이해했습니다.

그렇다면 cascade를 넣을 시, mappedby를 세팅함으로써 얻으려고 했던 베네핏(write금지)이 사라지게 되는 것 같은데,

그렇다면 cascade 세팅한 컬럼에 mappedby를 굳이 적어놓는 이유가 "이것이 연관과계의 주인이 아니다"라는 걸 파악하기 위한 이유말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0

안녕하세요 kim Youngho님^^ 좋은 질문입니다.

다음 질문을 참고해주세요 :) 

https://www.inflearn.com/questions/15855

혹시 보시고 추가로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답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