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해결됨

32비트 시스템에서의 메모리 관리

24.04.16 12:15 작성 조회수 74

0

안녕하세요.

 

32비트 시스템은 1바이트 메모리에 부여하는 주소가 32비트 상수라는 얘기가 이해가 안 가서 질문 드립니다.

  1. 1바이트 하나 자체를 32비트의 주소로 관리한다는 것인지

  2. 전체 메모리(ex. 4GB)에서 1바이트를 기준으로 32비트의 주소를 부여한다는 것인지

이 2개 중에 어떤 걸 의미하는지 헷갈립니다.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항상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1. 네. 맞습니다.

  2. 질문이 정확히 이해되지는 않습니다. 굳이 전체라는 조건이 없더라도 1바이트 메모리에 주소가 부여되는 것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4.16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soni님의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주소체계와 관련된 귀하의 의문은 32비트 시스템에서의 메모리 관리 방법을 이해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32비트 시스템에서 1바이트 메모리에 부여하는 주소가 32비트라는 의미는 전체 메모리 공간(ex. 최대 4GB)에서 각 1바이트 크기의 메모리 셀에 32비트 크기의 고유 주소를 할당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당신이 언급한 “전체 메모리에서 1바이트를 기준으로 32비트의 주소를 부여한다는 것”에 해당합니다. 즉, 32비트 시스템에서는 주소를 표현하기 위해 32비트(=4바이트)를 사용하여, 이론적으로 최대 2^32개의 주소를 구분할 수 있으며 이는 약 4GB의 메모리 주소 공간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구조 덕분에, 32비트 시스템에서 프로그램은 최대 4GB의 주소 공간 내에서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는 주소를 할당받게 됩니다. 각 1바이트 메모리에 32비트의 주소를 부여한다는 것은, 시스템이 각 바이트를 고유하게 식별하고 접근할 수 있는 주소 범위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지, 1바이트가 32비트의 크기를 가진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질문하신 내용과 유사한 배경을 가진 다른 학습자의 질문과 답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cpu의 메모리 관리 방법이 이해가 잘 안됩니다.”에서 성현준님이 질문한 메모리 관리 방식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특히 64비트 시스템과 관련해 설명된 부분이 있으나, 32비트 시스템의 메모리 관리 원리와도 관련이 있어 참고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답변이 soni님의 혼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