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mbnail
BEST
개발 · 프로그래밍 풀스택

남박사의 파이썬으로 실전 웹사이트 만들기 대시보드

(4.9)
62개의 수강평 ∙  856명의 수강생

55,000원

지식공유자: 남박사
총 38개 수업 (12시간 11분)
수강기한: 
무제한
수료증: 발급
난이도: 
입문
-
초급
-
중급이상
지식공유자 답변이 제공되는 강의입니다
폴더에 추가 공유

초급자를 위해 준비한
[웹 개발, 풀스택] 강의입니다.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다면 웹사이트는 필수적인 요소 입니다. 물론 서비스 외에도 현재 제공되는 모든 프로그램 인프라는 웹을 기반으로 동작하는게 많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가장 쉽다고 평가되는 파이썬을 활용하여 웹사이트를 제작하고 실제 운영 가능한 상태까지의 설정을 배움을 목적으로 합니다.

✍️
이런 걸
배워요!
웹프로그래밍
웹사이트 서비스 방법
웹사이트가 구동되는 로직에 대한 이해
데이터베이스 (MongoDB)
파이썬으로 웹사이트 만드는법 (Flask)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윈도우서버,리눅스서버에서 웹서버 구축하기

파이썬으로 웹사이트 만들어서 실제 서비스 해보기


🗒 강의소개

이 강좌는 웹사이트를 제작해서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에 도메인까지 연결하여 실제 서비스 가능한 상태까지 만드는게 강좌의 목적입니다. 그리고 강좌는 파이썬으로 웹사이트를 만드는것을 다루고 있지만 그보다 웹사이트가 어떤식으로 동작되는지 로직에 대한 이해를 하는데 중점적인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파이썬으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방법을 아는것도 중요하지만 게시판이 어떤 원리로 동작하고 회원 가입,  로그인이 어떤식으로 구동되는지를 이해하는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로직을 이해하고 있다면 개발자에게 주어진 환경이나 언어가 바뀌더라도 웹사이트를 개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웹사이트를 제작한다는 것은 HTML, CSS, Javascript, 프로그래밍언어, 데이터베이스, 서버 등 모든 부분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각 파트는 굉장히 많은 다양한 기술들과 언어의 종류가 있습니다만 이 모든 분야에 전문가일 필요는 없습니다. 강좌는 초보분들을 위해 각 부분에 필요한 최소한의 지식을 다루고 초보 분들도 최대한 웹프로그래밍의 로직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최대한 쉬운 코드로 웹사이트를 제작하고자 했습니다.

🌈 강의 미리보기 스크린샷

게시판 글쓰기 스샷<게시판 글 작성하기>

글 수정 스샷<게시판 글 수정하기>

<게시판 리스트 (페이징기능, 검색기능)>


<게시판 댓글 기능 (추가, 수정, 삭제)>


<회원 가입 기능>


<회원 로그인 기능>

🙌 여기서 다루는 툴

이 강좌는 기본적으로 윈도우10 기반에서 진행하고 VS Code 를 주 툴로 사용합니다. 실제 웹프로그램은 윈도우, 리눅스 우분투 모두에서 테스트 하고 구동해보며 실제 완성된 웹사이트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동작하는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강좌 진행 : 윈도우10
개발툴 : Visual Studio Code
테스트 : 윈도우, 리눅스 우분투
서비스 :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

🙋🏻‍♂️ 강의 관련 예상 질문

Q. 비전공자도 들을 수 있나요?
A. 비전공자들을 위한 강좌 입니다.

Q.어느정도 사전지식이 필요한가요?
A. 강좌는 웹프로그래밍을 한번도 안해본 초보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지만 적어도 변수와 함수가 뭔지 대강이라도 알 정도의 지식과 파이썬이 뭔지는 알 정도의 사전 지식이 필요합니다. 

Q. 왜 웹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하나요?
A. 인터넷 없이 살 수 있을까요? 인터넷은 웹, 앱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 합니다. 요즘은 동네 마트도 웹사이트가 있고 모바일웹이나 모바일 앱이 없는 사업은 성공하지 못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왜 웹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하는지는 내가 인터넷 없이 살수 있나? 를 생각해보면 알 수 있을 문제라 생각됩니다.

Q.이 강좌만의 특별한 장점은 무엇인가요?
A. 이 강좌는 사실 "파이썬" 으로 만드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파이썬으로 만드는 "웹사이트" 가 중요 하다는것에  촛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드려요!

🎓
학습 대상은
누구일까요?
자신만의 웹사이트를 만들고 싶은 분들
자신만의 서비스를 만들어 보고 싶은 분들
파이썬을 알고 있으나 써먹지 못하시는 분들
IT 회사에 취업을 하고 싶은분
📚
선수 지식,
필요할까요?
변수나 함수정도의 개념
파이썬 초초급 기초지식

안녕하세요
남박사 입니다.
남박사의 썸네일

영진닷컴 코딩은 처음이라 with 파이썬 저자 남규진 입니다.

C/C++ 기반 윈도우용 보안 프로그램 개발자로 프로그래밍을 시작하여 15년째 개발일을 하고 있는 세상 만사에 호기심 많은 남박사 입니다. Win32 API, MFC, COM ATL 위주의 개발일을 하다가 현재는 파이썬으로 프로그래밍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블로그: https://blog.naver.com/nkj2001

커리큘럼 총 38 개 ˙ 12시간 11분의 수업
이 강의는 영상, 수업 노트, 첨부 파일이 제공됩니다. 미리보기를 통해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섹션 0. 웹프로그래밍
웹서버와 웹프로그램 09:12
웹 프로그램 로직 이해하기 미리보기 08:27
웹 프로그래밍 언어 종류와 파이썬 웹 프레임워크 10:59
섹션 1. 프론트엔드
HTML 과 HTML 태그 미리보기 22:07
CSS, 스타일시트 15:21
HTML Form 태그 16:28
자바스크립트 32:57
이벤트와 이벤트 핸들링 14:06
섹션 2.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SQL? 미리보기 20:42
몽고DB 설치 및 셋팅하기 06:36
파이썬에서 몽고DB, PyMongo 기본 문법 이해하기 32:51
섹션 3. 웹프로그래밍 - 입문
파이썬 웹프로그래밍 환경 설정하기 24:07
게시판만들기 - 글 쓰기 21:39
게시판만들기 - 글 상세보기 23:58
게시판만들기 - 글 리스트 57:05
회원 가입 페이지 만들기 15:11
회원 로그인 페이지 만들기 12:36
글 작성, 보기 페이지를 회원만 접근할 수 있게 수정 12:25
글 수정 페이지 만들기 10:50
글 삭제 페이지 만들기 04:52
섹션 4. 웹프로그래밍 - 중급
플라스크 프로젝트를 모듈화 하여 패키징 하기 10:07
Blueprint 를 사용해서 라우팅 하기 07:52
플라스크 템플릿 상속 기능으로 HTML 파일 구조화 하기 12:24
Javascript, jQuery 폼 검증 기능 추가하기 20:14
디자인을 위해 부트스트랩 사용하기 25:39
글 작성 폼에 HTML 에디터 기능 추가하기 36:26
글 작성시 첨부파일 기능 구현하기 28:06
보안강화 - 로그인 정보 암호화 하고 CSRF Protect 구현하기 16:09
게시판에 댓글기능 구현하기 09:51
비동기통신 Ajax 이해하기 08:04
댓글 기능을 Ajax로 수정하기 46:57
섹션 5. 웹서비스 배포하기
윈도우 IIS 를 이용하여 배포하기 15:35
윈도우10에 우분투 설치하기 09:59
리눅스 우분투 서버에서 배포하기 31:47
Docker 란? 18:12
프로젝트를 Docker 이미지로 만들어서 배포하기 17:26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Google Cloud Platform) 에서 배포하기 29:37
도메인을 구입하여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 연결하기 15:01
강의 게시일 : 2019년 11월 28일 (마지막 업데이트일 : 2019년 11월 29일)
수강평 총 62개
수강생분들이 직접 작성하신 수강평입니다.
4.9
62개의 수강평
5점
4점
3점
2점
1점
VIEW 추천 순 최신 순 높은 평점 순 낮은 평점 순 평점 순 높은 평점 순 낮은 평점 순
개발자도상국 thumbnail
5
제가 그토록 원하던 강좌네요 정말 딱 필요한 내용만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아주아주 만족스럽습니다.
2019-11-29
지식공유자 남박사
좋은 의견과 좋은 평가에 감사드립니다.
2019-11-30
가후 thumbnail
5
이 강의가 55000원 이라고 ?? 무조건 구매하세요 flask 실무 끝판왕 강의 추천 강추합니다. 저는 비전공자 이고, 취미로 공부한지는 약 2년 정도 되었고 그동안 유료 강의 결제한게 인프런 유료 강의 15개 패스트캠퍼스 강의 4개 코딩애플 1년권 코드잇 1년권 2번째 일대일 개인과외 약 30시간 크롤링 강의 8주짜리 온라인 실시간강의 토요일, 일요일(4시간씩) 스파르타 온라인 강의 등등 코딩실력이 초보인 제가, 이 강의를 추천할수있는이유는 실력과는 별개로 꽤 많은 강의를 사보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완강하지 못한것들도 꽤 됩니다. 다른 강의가 나쁘다고 말하고 싶은게 아니라, 남박사님의 웹사이트만들기 강의가 너무 대단한것입니다. 다른 강의들을 보면, 실제 웹사이트를 만들고, 서비스를 한다는 관점에서 보면, 뭔가 하나씩 빠져있습니다. 예를 들면, ajax가 대세가 아니라면서 ajax를 빼거나 서버에 올려서 서비스 하는 부분을 , aws나 gcp 처럼 상용화 할때 필요한 서버를 사용하는 내용이 아니라, 이상한 무료 서버에 올리는걸 알려줘서 실제 서비스를 오픈할수 없는 강의구성이 있기도 합니다. 혹은 도커가 빠져있거나, 등등 처음에는 너무 어려워서(제가 이해할 수준이 안되서..), 뭐이런 강의가 다있지 하고, 코드만 따라쳐서, 구현만하고 끝냈던 강의가 4번째 복습하는 강의가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보니, 다른 강의 들을 시간에 이 강의를 더 보고, 기준을 이 강의로 잡고나서, 이 강의의 내용을 확실히 이해한다음에, 다른 강의를 들었어야 했다고 생각이 듭니다. 많은 강의를 결제했지만, 오직 이 강의만이 복습을 하게 되고, 실제 웹사이트를 만들때, 가장 도움이 되네요 이런 강의를 55000원에 살수있다니, 다시 생각해도 있을수 없는 일인거 같습니다. 알려주는 내용 구성 부터, 그리고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한 원리 설명과, 강의 분량도 굉장히 많은데, 이게 55000원이라니, 축복이나 다름 없습니다. 강의를 만들어 주신 선생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2-10-06
지식공유자 남박사
제 계좌 번호는... 너네은행 123... ㅎㅎㅎ 너무 좋은 말씀과 평점에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웹사이트는 알면 알수록 많은걸 알아야 하는 분야고 각 세부 분야를 얘기하기 시작하면 수백편의 강좌로 만들 수 있는 분량의 내용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어떤것 하나라도 빠지면 웹사이트를 구동할 수가 없는게 문제죠. 그래서 최대한 내용을 다이어트하고 어떤 부분은 너무 깊게 들어가지 않고 진행한 부분도 있습니다. 물론 파이썬 강좌기 때문에 파이썬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야 했구요. 제가 의도한 내용을 모두 이해하고 계신것 같고 그점에 만족하시는것 같아서 강좌를 열심히 만든 보람이 느껴집니다. 감사합니다.
2022-10-14
MIKE.aeon thumbnail
5
웹관련 개발해서 배포까지 배우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파이썬 백앤드 + 프론트앤드(html,css,JS) 구성을 배우고 싶은 분들에게 좋습니다. 첫번 수강때는 코딩을 복사하는 수준으로 시청하시고 두번째는 강사님의 코딩을 정리하면서 개인 기술 블로그 만든다는 느낌으로 공부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남박사님 강좌 처음 듣고 부족한 부분들은 다른 강좌나 개인공부하다가 서비스 배포하고 싶어서 다시 정독했는데, 두번째 수강땐 조금 더 이해도 되고, 서비스나 페이지 확장때 도움이 되는 blueprint 에 대한 이해도 높아졌고, 댓글 부분에서는 화면을 어떻게 JS로 조작하고 작성자 여부를 확인하여 수정/삭제 권한을 줘야 할지에 대한 아이디어도 얻을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summernote 나 ajax, 보안에 대해서는 많은 케이스를 다루지는 않지만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서는 충분히 다루고 있어서 다른 서비스 개발때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배포에 관해서도 윈도우/리눅스/구글 클라우드/도메인 연결 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다양한 부분을 다루고 있어서 기본을 다지는데,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인프런에서 웹서비스 개발(html, css, JS, python)관련 강좌들을 6개월정도 집중해서 여러 강사님들 강좌를 수강하면서( 다들 좋은 강좌들이었지만 강사님들마다 집중하는 포인트가 다릅니다), 개인 서비스를 배포 하려고 보니 다시금 남박사님 강좌를 보게되었습니다. 남박사님 실전 웹강좌를 기초로 들으시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각자 해당 부분을 집중해서 공부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파이썬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프론트 기술을 추가할수 있는 좋은 강좌라고 생각합니다.
2021-03-28
지식공유자 남박사
강좌의 의도를 정확하게 이해하시고 정말 공부를 열심히 하신것 같아서 제가 더 기분이 좋습니다. 말씀하신것 처럼 웹은 파이썬으로 만들던 뭐로 만들던 생각보다 알아야 할게 너무 많은 분야입니다. 그 모든걸 강좌에서 100% 완벽하게 소화하기란 참 쉽지 않은 부분이기도 합니다. 여러 강좌를 섬렵하셔서 그러신지 그 부분을 알고 계신듯 합니다. html, css 만 해도 엄청난 양의 강좌가 나올테고 자바스크립트 같은 경우는 정말 파도파도 끝없이 파지는 분야중 하나 입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제가 중심을 둔 부분은 무에서 유를 만드는 과정의 흐름을 보이는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남겨주신 덧글을 보니 앞으로 더 열심히 강좌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감사합니다.
2021-06-04
wooseong yang thumbnail
4
사실 저는 강의를 여러개 들었고 특히 중급 파이썬은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실례가 될지도 모르는 이런 말씀을 남기는데 이번 파이썬 웹 제작 강의에서 느꼈는데 강의의 수준이 지나치게 높은데 반해 설명이 부족하다고 느껴졌습니다 물론 강의자님은 실력이 출중하니 이런 강의를 진행하실 때 막힘이 없으시겠지만 강의를 보고 익혀야 하는 학생 입장에서는 불편한 점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먼저 코드를 익혀야 하는데 코드의 양이 너무나방대합니다 그에 반해 그 코드를 이해하기 위한 설명은 부족하구요 그로 인해 제가 당신의 강의를 보고 짜내려가는 코드는 그저 따라하는 코딩이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설명해주시는 강의의 내용은 정말 좋습니다 더할나위 없이요 크롤러는 크롤러 특성상 코드가 계속 바뀌지만 그것또한 계속 코드를 업데이트해서 보여주십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정말 실전에서도 사용 가능한 코딩 스타일로 해주신 점도 너무나 감사합니다 하지만 설명이 부족하고 전체 코드를 보고 따라하기도 어렵고 저에게는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들이 너무나 많았습니다 사실 초보나 비전공자에게는 어려운 강의라고 보이며 전공자고 웹 해킹과 개발쪽을 공부하는 학생 입장인 저로써도 많이 어려웠습니다 이런 말씀을 드리는게 실례가 될수도 있다는 사실 잘 알지만 저는 남박사님의 더 좋은 강의를 듣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코드에 대한 초보자 입장의 설명과 그리고 방대한 양의 코드들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8-24
지식공유자 남박사
먼저 좋은 지적과 말씀에 감사드립니다. 글의 내용을 보니 강좌에 애정이 있어서 이런 후기를 남겨주시는것도 잘 알수 있을것 같습니다. 일단 웹 강좌를 특히나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걸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웹은 특성상 알아야할 분야들이 너무 많습니다. 그리고 코드의 양도 많습니다. 이런 모든 부분을 완벽하게 "이해" 하려면 사실 RFC 문서에 나온 HTTP/HTTPS 프로토콜부터 공부를해야하고 이를 C/C++ 언어로 직접 웹서버를 구현해봐야 이해가는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웹개발자라고 하는 분야에서는 이렇게까지 다루지는 않습니다. 웹 개발자는 웹 프로그램의 로직을 구현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원리는 생략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원리를 이해하려면 위에서 말한 프로토콜을 알아야만 이해할 수 있는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웹 강좌에서 원리를 더 궁금해하시는 분들께는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 생길수 밖에 없는게 현실입니다. 쉽게 IMG 태그가 어떻게 이미지를 출력하는지를 알려면 프로토콜을 알아야 하고 그게 웹브라우저에서 어떻게 보여지게 프로그래밍 되었는지를 알아야 진정으로 IMG 태그를 이해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웹 개발은 알아야 할게 참 많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도 알아야 하고 DB도 알아야 하고 서버도 알아야 하고 서비스에 대한 개념도 있어야 하며 웹서비스의 로직을 구현하는 방식을 알아야 합니다.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하고 나서도 로드밸런싱, 프로토콜 등등 추가적으로 알아야 할게 점점 더 많아집니다. 물론 각 분야를 세분화 해서 DBA, 네트워크 기사 등등등 공부하시는 분들도 있고 이런 각 분야의 전문가 과정도 존재합니다만 여기서는 그렇게 디테일하게 다루지 않고 다룰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의도한 강좌는 그 방대한 웹사이트를 최소한의 단위로 구현해보고 웹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을 갖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좌의 전체적인 흐름은 따라하기식의 강좌가 맞습니다. 다만 어떻게 웹사이트가 만들어지고 그 안에 웹개발에 필요한 로직에 대한 관심을 느낄 수 있다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실제 실서비스를 하고 있는 웹사이트는 제가 강좌에서 다룬 내용을 응용하여 구조적인 규모나 내용이 수배~수십배는 커지게 됩니다. 그에 비하면 제가 강좌에서 다룬 내용은 정말 1/10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생각합니다만..... 또한 말씀하신 부분에 크롤링 같은 부분은 현재 강좌가 웹개발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제가 진행한 다른 강좌에서 다룬 중복된 부분이 있어 설명을 생략한 부분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차후 강좌에서 좀 더 보강된 방법에 대해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좌를 보며 한줄 한줄 코딩해보는건 중요한 부분입니다. 당연히 해봐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다만 어떤 부분이 어려웠는지 어떤 부분이 이해가 가지 않는지 질문답변 게시판을 한번이라도 활용하셨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저 역시 더 많은 고민을 해보고 어떻게 하면 더 많은걸 포용할 수 있고 더 쉬운 이해를 도울 수 있을지를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중한 시간 내어 좋은 의견 주신데 대해 감사합니다.
2020-08-29
가후
저도 처음에는 이분과 같은 심정이었어요, 뭐이런 강의가 다있어 하면서, 코드만 따라치고 끝냈는데, 다른 강의들어보고, 이 강의를 다시 복습하니, 다시보니 선녀였습니다. (처음에는 안그랬는데, 지금은 인프런 유료강의만 15개가 넘어요.., 타사이트 강의도 만만찮게 있구요) 복습을 3번째 정도 하니, 뭔가 보이더군요. 지금은 웹사이트 제작할때, 가장 참조 많이 하는 강의입니다. 4번째 복습을 하고나니, 강의 내용 이해 안가는게 지금은 없는데요, 알아갈수록 알짜 강의입니다. 그리고 웹사이트를 실제 오픈하려면, 이강의가 제일 필요하구나 하고 느끼실겁니다. 참고로 저도 비전공자이고, 취미로 코딩하는 40대 아저씨입니다.
2022-10-06
codepixel thumbnail
5
지난번 파이썬 강좌처럼 잘 정리해서 디테일하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웹을 구성하는 요소가 많아서 예전에는 구조가 잘 그려지지 않았었는데 이제야 기본 개념이 잡혔네요 ㅎㅎ
2019-11-30
지식공유자 남박사
항상 좋은 말씀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웹은 모두를 다 알기엔 너무 많은걸 알아야 하고 또 뭐 하나를 빼고 얘기하기엔 프로그램이 완성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더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적절하게 이야기 하고자 했는데 그 부분을 이해하신거 같아서 다행입니다.
2019-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