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318
·
수정됨
2
시간은 ViewBinding 8분 50초입니다
FragmentBinding 초기화하실 때
private var _binding : FragmentTestBinding? = null
private val binding get() = binding!!
이렇게 하셨는데요
액티비티에선
private lateinit var binding : ActivityMainBinding 으로 하셨습니다
저도 평소엔 이렇게 사용했는데 어떤 이유이신가요?
보통 흔히 사용하는 get함수 역할이라고 생각하면 될까요?
아니면 fragment에서 binding 초기화에러가 날 수 있기 때문인가요?
궁금합니당.
답변 2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ViewBinding을 사용할 때에는 Fragment와 Activity의 초기화 방법이 조금 다를 수 있어요.
Fragment에서 ViewBinding을 초기화하는 경우, nullable한 프로퍼티로 선언하고 초기화하지 않은 상태로 남겨둡니다. 이렇게 하면 Fragment가 만들어질 때마다 binding 객체를 실제로 초기화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_binding” 프로퍼티를 초기화하는 대신에 “private var _binding: FragmentTestBinding? = null”로 선언해서 나중에 초기화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거에요. 그리고 “binding” 프로퍼티를 사용하려면 “binding!!“으로 접근해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binding이 null인 경우에는 NullPointerException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면에 Activity에서는 ViewBinding을 lateinit 프로퍼티로 선언하여 초기화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Activity가 생성될 때 바로 binding 객체가 초기화되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null 체크나 널 포인트 예외 처리가 필요하지 않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따라서 Fragment의 경우에는 nullable한 프로퍼티로 초기화되고, lateinit 프로퍼티보다는 프로퍼티에 접근할 때 null 체크나 예외 처리를 추가해야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Fragment에서 binding 초기화시 에러가 발생한다면, 아마도 null 체크나 초기화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binding을 어떻게 초기화하고 있는지, 그리고 가능하면 에러 메세지를 확인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해당 내용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헉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