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610
·
수정됨
0
안녕하세요! 고급편을 듣고 DB2 편을 듣고잇습니다.
여전히 뭔가 이해가 안가서요. 고급원리에도 질문을 하긴했지만 명확하지않았어요. 답변에 DB 2편을 보라고 하셨는데.. ㅠㅠ 이해잘안되네요. 죄송합니다.
궁금한게 뭐냐면,
@Tansactional
public void externalMethod() {
this.internalMethod();
// logic
}
private void internalMethod() {
// logic
}
여기서 internalMethod는 당연히 트랜잭션이 안탄다고 생각을 했어요.
이유는
우선 DI로 주입이 CGBLIB 프록시가 주입이 되는 것이고 이제 여기서 어노테이션을 보고 프록시 적용을 한다음.
프록시 externalMethod 를 불러서 트랜잭션이 탔고
internalMethod는 targetMethod 기에 프록시를 안탄다고 생각했거든요?
근데 잘타네요.. 이해가 잘안갑니다.. ㅠㅠㅠ
--
[수정]
아 이게.. 프록시 -> 타겟으로 가니까 어떻게보면 당연히 트랜잭션이 먹히는게 맞네요..
반대가 안먹히는거고.. 맞죠? ㅠ
답변 1
3
안녕하세요. 정천우님
externalMethod에서 이미 트랜잭션A가 시작되었습니다. 따라서 internalMethod() 뿐만 아니라 externalMethod가 끝날 때 까지 모두 같은 트랜잭션A를 이어 받아서 사용하게 됩니다.
client -> proxy(트랜잭션 시작) -> externalMethod -> internalMethod
그런데 internalMethod에만 트랜잭션이 있다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이때는 트랜잭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client -> proxy(externalMethod을 호출하므로 트랜잭션을 시작하지 않음) -> externalMethod -> internalMethod(내부 호출이므로 프록시를 사용하지 않음, 따라서 트랜잭션이 걸리지 않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