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작성자 없음
작성자 정보가 삭제된 글입니다.
KType 관련 Kotlin 2.3 변경점
작성
·
12
1
Kotlin 2.3버전에서 달라진 점을 하나 더 말씀드릴려고 합니다.
기존 KClass.createType()은 제네릭 인자(Arguments)를 명시적으로 전달해야 하는 등 사용이 번거로웠습니다.
구 방식:
List::class.createType(arguments = listOf(KTypeProjection.invariant(String::class.createType())))신 방식 (권장):
typeOf<List<String>>()
import kotlin.reflect.KType
import kotlin.reflect.typeOf
// 1. 단순 타입
val intType: KType = typeOf<Int>()
// 2. 제네릭 타입 (중첩 제네릭 가능)
val listType: KType = typeOf<List<String>>()
val mapType: KType = typeOf<Map<Int, List<String>>>()
// 3. 널러블 타입
val nullableType: KType = typeOf<String?>()혹시나 안되시는 분들은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답변 1
1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양성빈(Robert)님! Kotlin 2.3 버전에서 KType 관련 변경점에 대해 질문을 남겨주셨군요.
Kotlin 2.3에서는 KType을 생성하는 방식을 더 간단하고 명확하게 변경하였습니다. 이제 더 이상 복잡한 제네릭 인자를 명시할 필요 없이, typeOf<T>()를 사용하여 KType을 만들어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방식은 코드의 직관성을 높여주며, 특히 중첩 제네릭 타입이나 널러블 타입을 처리할 때 유용합니다.
이전 방식의 제한점:
솔직히 말해 createType()을 사용하는 것은 다소 번거롭습니다. 특히 제네릭 타입을 사용할 때는 해당 타입의 KTypeProjection을 명시적으로 설정해야 했습니다. 이는 복잡한 구조일 수록 코드의 가독성을 떨어뜨립니다.
변경된 방식의 장점:
새로운 typeOf<T>() 은 코드의 간결함을 제공합니다. 타입을 생성하려는 경우에도 명확한 문법으로 쉽게 작성할 수 있어 “ 코드의 간결성과 가독성을 동시에 높이는 선택”이 가능합니다.
관련 내용을 더 알고 싶으시다면, 다음의 질문들을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