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getchar(), putchar()
작성
·
27
1
#include <stdio.h>
int main()
{
char ch;
while ((ch = getchar()) != '\n')
{
putchar(ch);
}
putchar(ch);
return 0;
}
이 코드에서 마지막 putchar(ch)를 빼고 해도 실행이 되는데 putchar(ch)를 다시 넣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답변 3
0
0
안녕하세요? 질문&답변 도우미 durams입니다.
해당 코드에서 while문은 버퍼에서 꺼낸 하나의 문자가 개행 문자인지 확인하고, 개행 문자가 아닌 경우만 출력합니다. 만약 개행 문자를 만나게 되면 ch에 저장만 하고 출력은 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의 putchar(ch)는 ch에 마지막으로 저장된 개행 문자를 출력하기 위함입니다.
해당 줄을 주석 처리하고 실행해서 비교해 보시면 뭐가 다른지 눈치채실 수 있으실겁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열심히 하자님.
질문하신 코드에서의 putchar(ch) 함수는 반복문이 끝난 후 마지막으로 ‘\n’을 출력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코드를 간단히 설명드리면, 사용자가 입력한 모든 문자들을 하나씩 받아서 다시 출력하다가, Enter 키 (‘\n’)를 입력하면 반복문이 종료됩니다. 이때, putchar(ch)를 마지막에 한 번 더 쓰는 이유는, 입력 스트림에서 ‘\n’을 읽었을 때 이를 출력하여 실제로 Enter를 입력했음을 화면에 보여주는 동작을 수행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Enter 문자 자체를 출력하여 입력의 끝을 나타낼 필요가 없다면, 마지막 putchar(ch)는 생략해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관련된 다른 질문도 도움이 되실 것 같아 추천드립니다:
- 질문 4분 18초: 입력 버퍼와
putchar의 역할에 대한 예제입니다.
- 자료형 확인질문입니다:
getchar와 관련된 자료형 선택에 대한 논의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