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Static 키워드가 메모리에 올라가는 시점
해결된 질문
작성
·
18
답변 2
0
안녕하세요 ㅎㅎ
제 설명이 부족했던 거 같습니다. 선언 -> 객체 x 해당 클래스 호출
이라는 의미이며 해당 부분은 다음과 같이 보완될 예정입니다.

그러면 100개의 클래스를 작성하고, 거기에 static으로 함수나 변수를 써놓으면 그게 다 사용되지 않아도 메모리에 올라가는 건가요??
-> 해당 클래스 기반 객체 생성 하지 않더라도 클래스 참조되면 메모리에 다 올라가게 됩니다.
또 질문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 부탁드립니다.
좋은 수강평과 별점 5점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
감사합니다.
강사 큰돌 올림.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YECHAN JI님.
질문해주신 static 키워드에 관련된 내용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static 멤버는 클래스가 처음 로드될 때 초기화되면 메모리에 올라가게 됩니다. 이는 클래스 로더에 의해 특정 클래스가 처음으로 사용될 때 발생하는데, 클래스의 정적 멤버와 초기화 블록이 함께 메모리에 로드됩니다.
static 멤버 초기화 시점
- 클래스 로딩 시점: JVM이 해당 클래스를 처음 사용할 때 로드합니다. 그 시점에서 static 변수와 static 초기화 블록이 실행됩니다.
- 지연 초기화: 실제로 클래스가 사용되기 전까지는 이러한 초기화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100개의 클래스를 작성했다고 하더라도, 그 클래스들이 실제로 사용되기 전까지는 메모리에 올라가지 않습니다. 한 번 특정 클래스가 사용되면, 해당 클래스의 모든 static 멤버들이 메모리에 올라가게 되죠. 이는 자원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한 JVM의 메커니즘입니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시다면 Lazy Holder 패턴에서의 static이 잘 모르겠어요 질문과 답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자료에서 static 멤버의 초기화와 로딩 메커니즘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