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16
답변 2
0
안녕하십니까,
대부분의 병렬 처리가 가지는 문제점과 동일하지만, 파티션을 계속 증가시킨다고, 성능 역시 계속 증가하지 않습니다.
먼저 1개 노드에서의 파티션을 계속 증가시켜도 서버 H/W의 CPU, Memory, 특히 I/O의 제약 때문에 성능 한계점이 존재하게 됩니다. 그리고 Kafka 내부에서 특정 파티션 별로 메시지를 저장하기 위한 여러 리소스가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이러한 제약을 개선하기 위해서 멀티 노드 클러스터를 구성해서 파티션을 늘려 줄 수 있습니다. 단일 노드 보다는 훨씬 선형적으로 성능이 증가하지만, 이 역시 여러 서버들의 구성/관리등의 비용, 그리고 파티션을 너무 많이 증가시켜서 매우 많은 서버들로 분할할 경우, 메타 데이터등의 관리 리소스가 많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성능과 비용 문제 트레이드 오프는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kkhkr98님께서 질문해주신 내용은 Kafka 파티션 증가에 따른 성능과 비용 간의 트레이드오프에 관한 것입니다. 파티션을 증가시키는 것이 항상 유리한지에 대해 궁금하신 것 같습니다.
파티션이 많은 경우의 장점 및 단점:
파티션 감소의 제한:
비용과 성능의 트레이드오프:
관련하여 더 자세한 논의 및 실전 사례를 아래의 기존 질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파티션별로 topic 이 관리되는거 같은데…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