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멘토링

로드맵

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보키님의 프로필 이미지
보키

작성한 질문수

스프링은 어려워! 코틀린과 Ktor로 백엔드/서버개발 기초정복 (커피주문시스템 개발)

로그인/인증방식 설계하기

34:22분 처럼 런타임 의존성 예외파악

작성

·

13

0

스프링같은경우, 빈 형태로 객체가 컨테이너에 의해서 관리가 되어서 시작시 circular나 주입되지 않은 객체들을 파악할 수 있는데...

영상끝부분에 BCrypt나 Service에 대한 의존성을 koin에 추가하지 않았다면 런타임에서야 발견할 수 있는데.. 엔터프라이즈 혹은 기업에서 쓰기에 위험한 부분 아닌가 질문드려봅니다!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보키님.

코틀린과 Ktor를 사용하면서 Koin 같은 의존성 주입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경우, 의존성을 미리 검사할 수 있는 기능이 부족하여 런타임에서 오류가 발견될 수 있다는 점은 주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Kotlin과 같은 환경에서 런타임 의존성 문제가 발생할 때의 해결책은 사전에 테스트를 철저히 하여 이러한 문제를 줄이는 것입니다.

Koin은 런타임 의존성 주입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컴파일 타임 체크 기능처럼 사전 확인이 불가능한 점이 있습니다. Koin에서는 의존성 주입이 올바르게 설정되지 않았을 때, 런타임 오류가 발생하며, 이러한 점은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주의 깊게 다뤄야 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대신, 단위 테스트 및 통합 테스트를 통해 이러한 형태의 문제를 사전에 발견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아래 링크들은 Koin 사용 시의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입니다:

  1. Koin Documentation
  2. Kotlin and Koin Dependency Injection in Practice

해당 자료를 참고하여 Koin 환경에서의 의존성 주입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보키님의 프로필 이미지
보키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