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20
·
수정됨
1
안녕하세요 강의 도커랑 cicd부분 보고
저희 동아리 프로젝트 초기설정을 했습니다!
동료가 소셜 로그인 구현한다고 해서 https 설정을 해달라고 하는데
제가 예전에 배운 내용은
nginx에 vi로 어떤 설정을 하고
ec2 내에 certbot을 설치하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만약 이 강사님 이 알려주신 설정으로 이걸 하려면
도커 컨테이너 들어가서 nginx에 vi로 문서를 작성하는게 맞을까요? 걱정되는게 그러면 컨테이너를 삭제후 재실행하면 문서를 또 작성해야 하는게 걱정됩니다
제가 말한 방법이 맞는건지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ai한테도 도움을 요청했는데
docker-compse.yml 에 쓰는 방식을 추천하는 것 같습니다
강사님께서 알려주신 docker-compse에 저 코드들을 붙여넣어도 괜찮을까요?
답변 2
0
안녕하세요 김태우님!
먼저 번거로우실텐데 질문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직접 설치하여 실행시키는 방법과 도커를 사용하는 방법 중 고민하시고 계신데요. 어떤 것으로 하든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저희가 애플리케이션을 도커로 구성했고, 이미 환경이 마련되어 있으니 이 docker compose 에서 nginx, certbot 을 함께 관리하셔도 됩니다. 단, 애플리케이션을 재실행하거나 종료할 때 nginx, certbot 도 함께 종료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한번에 구성을 하면 보기쉽고 관리가 편하다는 장점도 있지만, 반대로 nginx, certbot, spring boot 가 모두 엮여있다보니 하나만 잘못되더라도 실행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docker compose 안에 하나로 묶지 않고, 각각 도커 설정을 만드셔서 각각 실행하시는게 관리하기 편할 수도있습니다.
현재 추천하는 방법은 개발단계이니 하나의 도커 컴포즈에 묶어서 빠르게 배포해보시고, 서비스가 커지면 분리하여 각각의 서비스를 고도화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김태우님.
HTTPS 설정을 위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Nginx를 리버스 프록시로 설정하고 SSL 인증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도커 컨테이너 구성을 활용하여 이 설정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Nginx 설정에 대한 걱정: 도커 컨테이너 내에서 직접 설정을 작성할 경우, 컨테이너를 삭제 후 재실행하면 설정이 사라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컨테이너 외부에 Nginx 설정 파일을 두고 도커 볼륨(volume)으로 컨테이너와 연결하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설정 파일을 수정해도 컨테이너를 새로 돌릴 때 변경된 설정이 유지됩니다.
Certbot 사용: Certbot을 사용하여 SSL 인증서를 설치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컨테이너 기반 환경에서는 Let’s Encrypt와 Certbot을 활용한 자동화된 SSL 인증서 발급 및 갱신을 위한 설정을 Docker Compose나 Kubernetes 환경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도커 환경에서는 certbot/certbot 이미지나 Nginx Proxy Companion과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자동으로 인증서를 발급하고 갱신할 수 있습니다.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유사한 게시글이 많이 있습니다만,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해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방법들을 참고하셔서 프로젝트에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드리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