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멘토링

로드맵

Inflearn brand logo image

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오리쉐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오리쉐리

작성한 질문수

실전! 스프링 부트와 JPA 활용1 -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주문 서비스 개발

dirty checking 질문드립니다.

작성

·

27

0

안녕하세요. 강의 14분쯤에 말씀해 주신 dirty cheking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order.cancel(); 호출하면,

  1. Order의 status 변경되고, 이는 dirty cheking으로 인해 Order에 대해서 update 쿼리가 발생하고,

  2. orderitem.cancel()호출하면, Item의 stockQuantity가 변경되고, 이는 dirty checking으로 인해 Item에 대해서 update쿼리가 발생한다.

기본편 및 강의 내용에 대해서 생각해보다가 이렇게 생각했는데 이렇게 이해하는게 맞을까요?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오리쉐리 님의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스프링 부트와 JPA에서의 dirty checking은 영속성 컨텍스트에 있는 엔티티의 상태가 변경되었을 때 자동으로 변경을 감지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업데이트 쿼리를 실행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JPA는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단순화하고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드리자면:

  1. order.cancel(); 호출 시 Order 객체의 status가 변경됩니다. 이 변경은 dirty checking을 통해 감지되어 Order 엔티티에 대한 update 쿼리가 발생합니다.

  2. orderitem.cancel(); 호출 시 OrderItem 객체 내에 있는 ItemstockQuantity가 변경됩니다. 이 역시 dirty checking을 통해 감지되어 Item 엔티티에 대한 update 쿼리가 발생합니다.

정리하면, 말씀하신 이해는 정확합니다. dirty checking은 영속성 컨텍스트에 관리되고 있는 엔티티의 변경을 감지하고, 이러한 변경이 데이터베이스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관련된 내용에 대해 더 깊이 이해를 원하신다면, 변경 감지와 cascade 질문라는 질문의 답변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답변에서 변경 감지와 cascade의 차이점과 각각의 기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오리쉐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오리쉐리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