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95
·
수정됨
0
안녕하세요. 우선 Claude 가 되지 않는데 영상 시청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의를 듣고 제가 질문드리고 싶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비전공자로서 어플을 개발해보고 싶습니다. 이 경우 제가 프롬프트를 복붙할 수는 있지만 하나도 이해를 못했는데, 이 프롬프트는 비전공자는 어떻게 어디에서 가져올 수 있나요 ? 예를 들어서 제 요구사항을 Gemini 에 부탁하고 그걸 Gemini 가 Claude 에 맞게 변형해주면 그걸 그대로 복붙만 하면 되는건가요?
강의에서는 GPT 를 사용한다고 하셨는데, GPT 랑 Gemini 둘중 무엇을 이용해도 상관이 없을까요 ?
그리고비전공자가 어플을 개발한다고 해도 간단한 어플만 개발이 가능할까요? 아니면 나름 정말 배포해도 될만한 어플도 비전공자가 프롬프트만을 이용해서도 충분히 가능할까요 ?
몇몇 제 친구는 비전공자한테는 Cursor AI 가 더 나을 수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요즘 개발자분들 이야기들어보면 클로드가 커서를 잡아먹을 정도로 성장했다는 이야기를 볼 수 있었습니다.
4. 강의를 듣고 느낀 점은 제가 프롬프트를 정교하게 잘 쓸 수 있고, 만약에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틀리거나 해결해야하는 부분들을 이해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데, 충분히 비전공자도 해결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저는 Thymeleaf 나 signup.html 이런 용어 조차 친숙하지 않습니다.
답변 1
1
안녕하세요! 답글 남기신 클로드 오류 부분은 윈도우 분들에게 생기는 권한 문제로 파악하였고, 저도 나름대로 찾고 있지만 맥 환경이랑 달라 약간 시간이 걸리는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ㅠㅠ
그리고 질문 주신 내용에 대해 답변 드리면,
어플리케이션 개발 시 자연어 프롬프트는 AI와 대화하듯 편하게 질의응답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제 강의는 여러번 물어보지 않고 한번만에 개발을 하기 위해 프롬포트를 정형화 및 AI에게 정재 요청한 내용입니다. 하지만 실제 개발을 할때 복잡한 요구사항이나 버그 수정 기능 개발같은 경우 그냥 자연스럽게 대화만 해도 됩니다.
예를 들어 “화면 아래쪽에 버튼을 추가해줘. 버튼 안에는 ‘질문하기’라는 글씨가 들어갔으면 해” 이런 식으로 말이죠.
프롬프트를 어디서 가져오냐는 질문을 주셨는데, 사실 따로 어딘가에서 복사해오는 게 아니라, 원하는 기능을 자연어로 AI에게 요청하는 방식이에요.
예시: “로그인 화면을 만들어줘. 아이디와 비밀번호 입력창이 있고, 로그인 버튼을 가운데 배치해줘”.
사실 더 복잡한 프롬포트나 강의 프롬포트 같은 경우 위 자연어를 한번더 AI모델에게 프롬포트로 만들어달라고 하면 쫌 더 정확한 프롬포트를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제미나이나 GPT 사실 어느 AI 모델을 사용하시던 상관 없습니다.
비전공자도 프롬프트만으로 배포 가능한 어플을 만들 수 있냐?
네, 요즘 AI 개발 툴(Copilot, Cursor, Bolt.new 등) 덕분에 가능합니다.
다만 “완전 복잡한 네이티브 앱 ex) 당X마켓, 토ㅅ”등은 힘들지만, 간단하거나 어느정도 개발 지식을 공부하시면 실제로 서비스 가능한 MVP 수준은 충분히 만들 수 있어요.
이 강의에선 Claude로 간단한 게시판을 만들었지만 제가 만든 강의 중 Cursor 로 웹사이트 만드는 강의가 있는데 혹 관심있으시면 한번 구경 부탁드립니다.
비전공자도 커서+바이브코딩으로 웹사이트 만들기
사실 커서 AI 안에서 Claude A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소리인지 잘 모르실 수 있지만
AI 서비스들은 대부분 API 라는 외부에서 자기 AI를 사용할 수 있는? 요청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래서 커서 안에서 Claude 3.5 버전이라던가 GPT 4o 같은 모델을 사용해 코딩을 도와줍니다.
사실 질문자님이 본 MCP 강의같은 경우 비전공자 분들 보단 전공자들 분들 대상으로 코딩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도와주기 위해 구성하였고 비전공자 분들은 개발을 모르신다고 했을땐 커서가 훨 웹이나 앱을 만들기 쉽습니다.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나 용어(Tymeleaf, signup.html 등)는 처음엔 낯설 수 있어요.
하지만 AI가 설명도 잘해주고, 심지어 오류 메시지를 그대로 넣으면 해결책을 제안해줘요. 비전공자도 “이해하면서” 진행할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 만약 모르는 기술이나 용어가 있음 그것도 AI에게 설명해달라하면 잘 설명해줍니다.
ex) Tymeleaf 가 뭐고 어떨때 사용하고 왜 써야해? -> 스프링서비스에서 웹을 만들기 위해 사용......
강의를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윈도우 관련 문제는 제가 알아보고 최대한 빨리 답변 남겨드리겠습니다.
사실 비전공자 분들이 앱 웹을 실서비스 처럼 만들려면 AI만으로만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단정할 순 없지만 개발 공부를 하면서 진행해야하는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아직은 도구지만 앞으로는 더 발전 할 것 같은건 저도 부정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관심을 가지고 작은 앱, 웹사이트 부터 만들어가신다면 나중엔 분명 실서비스를 만드실 수 있다 생각합니다
질문자님 프로그래밍 세계에 입문하신걸 축하드립니다! 멀리서 응원하겠습니다
사실 도구를 많이 배워두면 무기가 되는건 사실입니다 AI툴은 비슷하지민 약간식 다르기 때문입니다.
어느정도의 개발 지식 같은경우
커서로 웹을 혼자 만드셨다고 가정했을때 만든 사이트를 배포하지 않으면 질문자님 컴퓨터에서만 동작합니다
이걸 외부 사람들에게 공유를 하려면 배포 라는 개념을 배워야하고 배포를 한 뒤 naver.com 이나 google.com 같은 도메인 이름을 넣으려면 DNS 라는 개념도 배워야 합니다
데이터를 저장하려면 디비라는 것 도 있고 디비 종류만 해도 정형데이터를 저장하는 MySQL, Oracle DB 비정형 데이터를 저장하는 Redis, MongoDB등 다양한 서비스가 있어서 뭘 선택할지도 뭘 어떻게 활용할지도 어느정도 알아두면 개발할때 편하죠
물론 AI에게 물어보고 디비는 만들어달라 설치하는법 알려달라하면 알려주긴 하지만 알아두면 편한건 사실입니다
서비스를 만들기만 하면 되는가? 도 사실 의문입니다.
AI 가 발전하면서 많은 서비스가 더욱 빠르게 만들어지고 있고 독특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서비스를 만들었다 하더라도 홍보를 하지 못하면 묻히는게 현실입니다.
개발은 아니더라도 마케팅 지식도 어느정도 필요할 수 있고
이렇게 개발이라는걸 하나하나 파다보면 디비나 배포 요런 개발 지식을 습득하시게 될 것 이고 개발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시게 될 것 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사실 1인개발은 쉽지 않죠 ㅎㅎ
그래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커서 AI 안에서 클로드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커서 AI 를 배우고 클로드를 배운 사람과 클로드만 하는 사람을 비교했을때에는
둘다 배운 사람이 더욱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어느정도 개발 지식을 공부하시면"
==> 이 개발 지식을 어떤 것을 의미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조금 더 공부를 해보고 싶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