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8
0
각각 3개로 한정된 소비자, 생산자 스레드가 있습니다.
생산자가 생산자를 깨운 것 처럼 notify()로 일어난 스레드가 다시 wait() 해야하는 경우 락을 반납하고 대기 상태에 든다면 이후 다시 notify()하는 스레드가 없기 때문에 교착상태가 발생하는건가요?
(새롭게 추가되는 여러 스레드가 있다면 해결될 가능성도 있으나 새롭게 추가되지 않는 한정된 상황이라면 교착상태가 발생할 수 있으니 notifyAll() 사용이 올바른 선택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티티티님.
스레드의 동작 방식과 동기화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은 동시성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위의 주제는 특히 notify()
와 notifyAll()
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아래에 도움이 될 만한 답변을 제공하겠습니다.
notify()
vs notifyAll()
:
notify()
: 대기 상태에 있는 여러 스레드 중 하나를 무작위로 깨웁니다. 이로 인해 선택된 스레드 외의 다른 스레드는 여전히 대기 상태에 머무를 수 있습니다. 잘못 설계된 경우, 여전히 대기 중인 스레드들 간에 교착 상태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notifyAll()
: 모든 대기 중인 스레드들을 깨웁니다. 이는 대기 중인 모든 스레드가 조건을 다시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교착 상태 위험:
notify()
에 의해 깨어난 후에도 조건을 만족하지 못해 다시 wait()
상태에 진입할 경우, 다른 스레드가 이를 처리하지 않으면 교착 상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notify()
로 인해 깨어난 소비자 스레드가 소비할 데이터가 없는 경우 다시 wait()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이 경우, 교착 상태나 전체 스레드가 WAITING
상태에 빠질 위험이 있습니다.notifyAll()
의 필요성:
notifyAll()
을 사용하여 모든 대기 중인 스레드를 깨우고 각 스레드가 조건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인 해결책입니다.아래는 이와 관련되어 다른 사용자가 문의한 유사한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입니다:
wait()
후 상태 변화와 notify()
및 notifyAll()
에 의해 깨어나는 메커니즘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위 질문과 답변은 당신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