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없음
작성자 정보가 삭제된 글입니다.
해결된 질문
작성
·
30
0
학습중 궁금한 것은 언제든 문의 하세요.
질문을 최대한 자세히 남겨주시면 반드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알고 싶은 내용도 요청해주시면 강의 자료를 업데이트 해서 제공할 예정입니다.
저만 궁금한 걸 수 있는데,
예를들어 Producer가 두개일 때 이 경우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의 publish하는 두개의 스레드를 의미하는 건지...
애플리케이션 두 개를 의미하는 건지...
아니면 커넥션 두개를 의미하는 건지...
무엇을 기준으로 Producer/Consumer 단위를 세는건지 아시나요 ?
답변 2
0
수강자님 안녕하세요.
보통 우리가 메시지큐를 얘기할 때 인스턴스 단위로 얘기를 합니다.
즉, 애플리케이션을 띄우는 단위를 말하고, 트래픽이 몰려서 큐처리에 행이 걸려 늦게 처리될 경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서버 증설을 얘기하느데, 이 때 워커 노드(애플리케이션를 띄울 수 있는 서버 단위)를 늘리는 것을 메시징 미들웨어에서의 스케일 아웃이라고 표현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코찔질이님.
Producer와 Consumer의 단위에 대한 질문을 주셨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이해를 돕기 위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참고할 수 있는 기존 답변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Producer/Consumer의 의미:
Producer: 메시지를 생성하고 큐에 넣는 역할을 합니다. 이 “단위”의 의미는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Consumer: 큐에서 메시지를 가져와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역시 스레드, 애플리케이션, 커넥션 등 다양한 관점에서 그 단위를 나눌 수 있습니다.
RabbitMQ를 이용한 구성:
관련 질문과 답변을 확인해 보세요:
- “pub/sub, producer/consumer 차이” 질문과 답변
- “모듈질문” 질문과 답변
위 답변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님께서도 추가로 답변을 제공하실 것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