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133
0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
[질문 내용]
안녕하세요.
제가 궁금한 점은 서버가 응답을 보낼 때는 어떤 포트를 사용하는가? 입니다.
TCP 및 PORT 번호와 관련해 질문 사항이 있습니다.
우선 저는 TCP 프로토콜은 고정된 포트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서버에서 응답을 보낼 떄, 443으로 응답을 하나요?
임시 포트를 할당하여 응답을 하나요?
만약 서버가 응답을 보내는 방식이
클라이언트 : (임시 포트 A) -> 443
서버 : 443 -> (임시 포트 A)
클라이언트 : (임시 포트 A) -> 443
서버 : (임시 포트 B) -> (임시 포트A)
2번과 3번 중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통신하나요?
만약 서버가 임시 포트를 할당하여 응답을 보낸다면
클라이언트가 443으로 요청을 보낼떄마다 3 way Handshake를 진행하나요?
최초 TCP 연결 시 클라이언트의 임시포트와 서버의 임시 포트를 연결 하는건가요?
이상입니다.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erty1201님.
서버의 응답 포트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유사한 질문과 답변을 찾아보았습니다. 서버가 데이터를 전송할 때 사용하는 포트와 관련된 방식은 네트워크 통신의 기본 개념에 해당합니다. 아래에 유사한 질문과 답변을 참고할 수 있는 링크들을 제공해드립니다.
서버는 응답을 보낼 때 클라이언트의 임시 포트를 사용합니다. 즉, 클라이언트가 서버와의 연결을 위해 사용하는 포트를 통해 응답이 이루어집니다. 서버는 클라이언트가 접속을 요청한 포트(일반적으로 443번 포트, HTTPS일 경우)를 사용하여 수신하며, 응답은 그 연결의 출발점이었던 클라이언트의 포트로 보내집니다. 이는 \”마지막에 나온 잘 알려진 port번호는 컴퓨터 모두에게 해당하는 건가요?\” 질문에서 논의된 바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구성은 클라이언트의 임시 포트 -> 서버의 443 포트로 연결되고,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응답은 서버의 443 포트 -> 클라이언트의 임시 포트로 보내집니다.
임시 포트는 원래 데이터를 수신할 때 사용하는 포트입니다. 서버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임시 포트 번호를 통해 직접 응답합니다.
3-way Handshake는 TCP 연결을 설정할 때 초기 3 번의 메시지 교환 과정으로, 한 번 연결이 설정되면 같은 연결 내에서는 각 데이터 패킷마다 3-way Handshake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초기 연결 이후 데이터는 효율적으로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TCP 연결을 시작할 때 서버의 고정 포트(예: 443)와 클라이언트의 임시 포트가 연결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 질문과 답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