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43
·
수정됨
0
안녕하세요. 앞서 db1강의에서 트랜잭션 관련 내용을 바탕으로 커넥션 관련해서 제가 이해하는 바가 맞는지 질문드립니다..!
트랜잭션을 시작하고 JdbcTemplate.update() 등등이 호출되면, 먼저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커넥션을 얻는다.
이때 내부적으로 DataSourceUtils.getConnection()을 호출해서 트랜잭션 동기화 매니저에서 관리하는 커넥션을 가져오거나, 새로운 커넥션을 생성(등록된 dataSource로 부터 커넥션을 생성)한다. 그리고 나서 SQL 쿼리를 실행한다. 이때 커넥션을 통해 데이터베이스와 통신한다.
즉, JdbcTemplate을 통해 update 작업을 수행할 때, 커넥션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SQL 쿼리를 실행하고, 그 결과로 데이터베이스의 내용이 업데이트된다.
트랜잭션을 시작하지않고 JdbcTemplate.update() 등등이 호출되면, 이때도 먼저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커넥션을 얻는다.
이때 내부적으로 DataSourceUtils.getConnection()을 호출해서 트랜잭션 동기화 매니저에서 관리하는 커넥션을 가져오거나, 새로운 커넥션을 생성(등록된 dataSource로 부터 커넥션을 생성)한다. 그리고나서 SQL쿼리를 실행한다. 이때 커넥션을 통해 데이터베이스와 통신한다.
마찬가지로, 커넥션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SQL 쿼리를 실행하고, 그 결과로 데이터베이스의 내용이 업데이트된다.
트랜잭션을 사용하지 않고 JdbcTemplate.update()를 호출하면, 커넥션은 기본적으로 자동 커밋 모드로 동작하여, 쿼리가 실행된 후 즉시 데이터베이스에 반영된다.
트랜잭션이 있든 없든 JdbcTemplate은 항상 커넥션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고, 쿼리를 실행하여 그 결과로 데이터베이스의 내용을 수정하거나 조회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트랜잭션 및 커넥션 관련해서 이렇게 이해하면서 정리해보았는데, 이렇게 이해하면 될까요?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오리쉐리님.
트랜잭션과 커넥션에 대해 정리해주신 내용은 대부분 정확하게 이해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JdbcTemplate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 작업을 수행할 때, 트랜잭션이 설정되어 있으면 해당 트랜잭션 내에서 커넥션을 관리하게 되고, 그렇지 않으면 자동 커밋 모드로 동작하여 즉시 데이터베이스에 반영됩니다.
트랜잭션이 시작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모두 DataSourceUtils.getConnection()을 통해 커넥션을 획득하며, 이를 통해 SQL 쿼리를 실행하게 됩니다. 트랜잭션이 설정되어 있다면, 커넥션은 트랜잭션 동기화 매니저에 의해 관리되고, 커밋 또는 롤백 시점까지 유지됩니다. 반면, 트랜잭션이 없을 경우에는 자동 커밋 모드로 바로 반영됩니다.
트랜잭션 관리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참고하시려면 트랜잭션 매니저가 커넥션을 얻어오는 방법 질문를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게시물에서는 트랜잭션 매니저가 커넥션을 어떻게 얻고 반환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