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196
·
수정됨
0
유저 모드에서 I/O 장치들과 같은 특정 리소스에 접근이 불가한 것을 배웠습니다.
스레드가 커널 모드가 필요하지 않는 작업을 수행할때도 어쨌든 CPU를 할당받아서 연산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그림이 아래와 같이 바뀌면 어떨까요?
답변 2
1
네 큰 틀에서 보면 맞는 말씀입니다.
다만 강의에서 설명하고 있는 주된 내용은 리소스 장치로의 접근이나 유저모드가 아닌 커널모드가 필요한 경우를 좀 더 강하게 표현하고자 한 것입니다.
다만 제시하신 그림은 별도의 설명을 하지 않을 경우 유저모드와 커널모드가 별 차이가 없는 것처럼 여겨지기도 합니다.
공통적인 분모보다는 사용자 모드와 커널모드를 분명하게 구분하기 위해서 구성한 것이라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아무거나123님의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립니다.
유저 모드에서는 실제로 시스템의 핵심적인 자원들에 대한 접근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는 시스템의 안정성과 보안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메커니즘입니다. 커널 모드에서는 운영체제의 핵심 기능에 접근할 수 있어 더 높은 수준의 제어가 가능합니다.
스레드가 커널 모드를 필요로 하지 않는 작업을 수행할 때에도, CPU 자원을 사용하여 연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저 모드에서 실행되는 어플리케이션도 프로세서의 계산 능력을 활용하여 작업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스레드가 어떤 모드에서 작업하든, 최종적으로는 하드웨어 자원을 사용하게 됩니다. 제시하신 두 번째 이미지는 이러한 관계를 간소화하여 보여주는 좋은 예시입니다. RAM이 유저 영역과 커널 영역으로 구분되고, 둘 다 하드웨어와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시스템 내에서의 데이터 흐름과 자원 사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스프링 부트, 카프카, 그라알VM 네이티브 이미지와 관련된 정보는 아무거나123님의 질문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므로, 이에 대한 정보는 별도로 제공드리지 않습니다.
처음에 일반적인 연산작업들을 CPU로 처리할텐데라고 생각하면서 "커널모드에서만 CPU를 할당받을 수 있는건가?" 라고 착각했어요.
말씀하신대로 커널 모드에서의 이해를 강조한 것으로 이해하겠습니다. 좋은 강의 및 피드백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