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왜 int, long, long long 타입의 변수에 최솟값을 할당하면 언더플로우가 아니고 에러가 발생하나요?

23.08.17 01:21 작성 23.08.17 01:22 수정 조회수 268

1

오버플로우를 확인해보고 언더플로우도 확인해보려고 최솟값을 할당한 후 값에 -1을 할 계획이었습니다.

그런데 최솟값을 할당하는 것 자체가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에러는 error C4146로

https://learn.microsoft.com/ko-kr/cpp/error-messages/compiler-warnings/compiler-warning-level-2-c4146?view=msvc-170

위의 사이트에서 설명을 참고했습니다.

그런데 위 사이트의 설명에 의한다면 char과 short도 최솟값이 할당이 안되고 에러가 나야할 것 같은데 char과 short는 최솟값도 할당이 잘 되고, 최솟값에 -1을 했을 때 언더플로우도 잘 발생(?)되었습니다.

혹시 왜 그런것인지 알려주실 수 있으실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Soobak님의 프로필

Soobak

2023.08.17

안녕하세요, 답변 도우미 Soobak 입니다.

저도 자료를 찾아보니, C4146 는 에러가 아니라 경고 라고 하네요!
따라서, 컴파일러와 환경, 그리고 컴파일의 설정 등에 따라서 경고의 발생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고 답변드리는 것이 적절할 것 같습니다.

경고(Warning) 와 에러(Error) 의 차이점을 간단히 요약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경고
- 코드에서 잠재적인 문제를 나타내는 것으로, 프로그래머에게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예상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 경고를 무시할 경우 예기치 못한 동작(UB, Undefined Behavior)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 하지만, 경고 자체로는 프로그램의 컴파일이 중단되지 않습니다.

에러
- 코드에 문법 오류, 필요 라이브러리 또는 헤더의 누락 등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 에러가 있는 코드는 컴파일되거나 실행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