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영상 11:00 ~ 11:30 내용 질문입니다.

20.11.15 15:19 작성 조회수 127

2

OrderRepository에 직접 접근해서 findAll을 호출해서 DTO 객체를 만드는데요.

이메서드에는 @Transactional이 안붙어있어서 엔티티매니저가 메서드 호출이 완료되더라도 1차캐시가 끝나지않고 유지되는데 문제는  @Transactional를 붙일경우 메서드 호출이 끝나면 엔티티 매니저도 같이 종료시켜버리지만,

이 코드에서는 컨트롤러에서 엔티티 매니저를 close()를 명시적으로 호출하지 않는데 이럴경우 문제 없을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7

안녕하세요. 갓다귀갓장국님

스프링과 JPA를 함께 사용하면, JPA가 영속성 컨텍스트를 관리해줍니다.

기본 동작은 트랜잭션이 시작할 때 영속성 컨텍스트가 생성되고, 트랜잭션이 종료될 때 영속성 컨텍스트도 함께 종료됩니다.

스프링이 이런 부분을 관리해주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추가로 JPA는 트랜잭션 없이 읽기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름 그대로 트랜잭션이 없어도 단순한 읽기는 가능합니다. 이 경우 영속성 컨텍스트는 데이터를 조회하자 마자 사라진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런 메커니즘에 더해서 추가로 영향을 주는 것이 OSIV(OEIV)라는 것이 있는데요. 아마도 궁금해 하시는 부분이 바로 이것 때문에 그럴꺼에요^^ OSIV(OEIV)는 Open Session(EntityManager) In View라는 뜻인데요. 이게 마지막 퍼즐조각입니다.

스프링 부트는 기본으로 OSIV(OEIV)라는 것을 활성화시켜 두는데요. 이게 활성화 되어 있으면 API 호출 시작부터 ~ API 호출 종료까지 영속성 컨텍스트가 유지됩니다. 그래서 트랜잭션이 없는 컨트롤러에서도 지연로딩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렇게 보면 그냥 좋아보이지만, 성능 관점에서 안좋은 포인트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안티 패턴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OSIV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강의 마지막에 API 개발 고급에서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