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OneToOne 관계

23.06.09 23:21 작성 조회수 199

0

USER와 Profile테이블은 OneToOne 관계입니다.

근데 서로 하나씩만 존재하다면 그냥 USER테이블에 Profile을 넣어버리면 되는거 아닌가요?

OneToOne 관계를 유지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하나의 테이블이 커지는걸 방지하기 위해 OneToOne 관계를 형성하는 걸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3.06.11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OneToOne 관계는 두 엔티티 간에 하나의 행만 매핑이 가능한 관계입니다. 여기서 Profile 테이블이 User와 OneToOne 관계를 가지면, Profile 당 한개의 User 행만을 갖습니다. 이 관계를 유지하는 특별한 이유는 각각의 엔티티가 서로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분리를 유지해야 할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User 테이블에 Profile을 포함시켜버린다면, Profile 테이블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더 이상 프로필 정보를 담을 테이블이 없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에 사용자가 여러 개의 프로필을 가지거나 Profile 정보에 하위 테이블이 더 존재한다면, User 테이블에 Profile을 넣음으로써 테이블이 더 복잡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OneToOne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각각의 엔티티를 분리하여 보다 명확한 데이터 구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OneToOne 관계는 테이블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분리를 유지하여 데이터 구조의 명확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