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영속성 컨텍스트 저장(persist())과 커밋의 관계

23.06.06 14:38 작성 23.06.06 14:46 수정 조회수 255

1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

[질문 내용]

안녕하세요!

스크린샷 2023-06-06 오후 2.45.56.png에서 커밋되지 않기 때문에 INSERT문 안나가는건 이해 되는데요. persist()에 의해 영속성 컨텍스트에는 저장이 되어서 SELECT문도 안나가고 그냥 영속성 컨텍스트에서 가져와야 하는거 아닌가 라는 의문이 생겨서요.

커밋 직전에 플러시 되면서 디비로 쿼리 나가는 건 알고 있었는데, 혹시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되는 것도 커밋이 되어야 일어나는 일인가요??

어느 부분을 잘못 생각하고 있는건지 모르겠어요. 답변 부탁드려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3.06.08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persist() 메소드는 엔티티 매니저에서 엔티티를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하는 메소드입니다. 따라서, persist() 메소드를 호출하여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된 엔티티는 SELECT문을 사용하여 가져올 필요가 없습니다.

커밋할 때는,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된 엔티티들 중 변경된 내용이 있는 엔티티들에 대해 UPDATE문이나 INSERT문이 실행됩니다. 따라서, persist() 메소드를 호출하여 저장된 엔티티가 커밋되기 전까지는 디비에 실제 쿼리가 수행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된 엔티티는 커밋 이전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커밋 이후에 디비에 실제로 저장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영속성 컨텍스트의 변경사항이 디비에 적용되는 시점은 flush() 메소드를 호출하거나 트랜잭션이 커밋될 때입니다. 그리고 flush() 메소드를 호출하면, 디비에 실제 쿼리가 수행되어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JPA 관련 책이나 강의를 참고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