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해결됨

cni 설치시 에러 발생

23.06.05 15:25 작성 조회수 347

1

virtualbox 에서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클러스터 구축하는데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가요?

강의의 내용처럼 순차적으로 실행하다가 cilium install 하는 곳에서 에러가 발생하면서 에드온이 적용이 잘 안되는 것 같습니다.

환경 구성은 virtualbox-7.0.8에서 ubuntu-22.04.2-live-server-amd64.iso를 사용해서 가상머신 두 대를 생성하였습니다. nat network를 사용해서 인프라 환경을 구축하였고 ping을 통해서 게스트 os 간 통신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swapoff 수행

  • netfilter 관련 설정 수행

kubeadm 버전은 1.27.2와 1.26.5 버전을 사용해서 시도했으나 두 버전 같은 현상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간헐적으로 kubectl get nodes 명령 정상 수행되거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발생해서 마스터 노드의 쿠버네티스 컴포넌트(컨테이너) 들이 정상적으로 running 상태인지 확인을 해보니 컴포넌트들이 지속적으로 running 상태가 아니라 exited 상태가 되고 다시 재시작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kubectl 명령이 수행되지 않는 경우는 kube-proxy가 exited 상태로만 존재하는 경우 작동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인증서 문제가 아니라 컴포넌트들이 다운되어서 재 역할을 하지 못해서 cni 도 설치가 안된다고 판단했는데 왜 이런지 해결할 수가 없네요. 어떻게 해야 이 오류를 해결할 수 있나요?

 

crictl log [container-id] 조회 결과

api-proxy container error log

etcd container error log

kube-controller-manager error log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gasbugs님의 프로필

gasbugs

2023.06.05

안녕하세요 유동근님

해당 오류는 22.04에서 쿠버네티스의 데이터베이스 역할을 하는 etcd가 중단됨으로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etcd가 죽어서 전체 장애가 발생하능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0.04로 수행하시변 정상적으로 동작할 겁니다. 22.04에서 etcd 오류원인은 분석하지 않아 잘 모르겠습니다 ㅠㅠ 20.04에서 실행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