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ControllerAdvice의 예외처리 범위

23.06.05 01:45 작성 조회수 350

0

안녕하세요

먼저 강사님께서 보여주신 예외처리 흐름 이미지를 보고 ExceptionHandlerrExceptionResolver 는 handler를 통해 올라온 예외만 처리할 수 있다고 이해하였습니다.(호출 주체가 DispatcherServlet이기 때문)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등록된 ExceptionResolver들이가 handler에서 올라온 예외에 대해서만 처리 가능한지? 아니면 DispatcherServlet내부에서 발생하는 에러 전체에 대해 포괄적으로 처리해주는지

     

  2. @ControllerAdvice에 선언된 @ExceptionHandler도 ExceptionHandlerrExceptionResolver가 처리하는가?

    controller에 선언된 @ExceptionHandler에 대한 설명은 해주셨는데, @ControllerAdvice에 선언된 @ExceptionHandler의 처리 흐름은 설명을 안 해주셨네요. @ControllerAdvice의 처리 흐름은 고급편 AOP부분을 이해해야할까요?

     

  3. 1번이 맞다면 결국 DispatcherServlet내에서 발생하지 않은 예외는 @ControllerAdvice에 선언된 @ExceptionHandler가 실행되지 않는가?
    ex) DispatcherServlet이 호출되기 전인 Spring Security filter단계에서 Service레이어 코드를 호출하고 예외가 발생한 경우

    -> 이 경우 논리대로라면 예외가 발생하더라도 ExceptionHandler가 호출되지 않을 것 같은데 맞나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3.06.07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컨트롤러에서 발생한 예외에 대한 처리를 담당하는 것은 @ExceptionHandler 어노테이션이 붙은 메서드입니다. 해당 메서드가 정의된 컨트롤러 내에서만 처리 가능합니다.

@ControllerAdvice 어노테이션이 붙은 클래스는 전역 예외 처리를 담당합니다. 즉, 여러 컨트롤러에서 발생한 예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ExceptionHandler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 해당 클래스 내에서 발생한 예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ceptionResolver는 디스패처 서블릿에서 발생한 예외를 처리하며, @ControllerAdvice는 컨트롤러에서 발생한 예외를 처리합니다. 그리고 예외 전달 오브젝트를 사용하여 예외를 처리합니다.

긴급한 문제의 경우 명확한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명확한 답변을 원하신다면 Spring Framework 공식 문서나 정보를 찾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