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BooleanCondition 동작 질문

23.02.06 10:43 작성 조회수 391

0

토비님.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스프링부트의 @Conditional' 항목을 공부하던 중에 conditional() 테스트 코드가 어떻게 동작할지 생각해보았습니다. 저는 true과 false가 1번씩 호출될 것이라고 추측을 했었는데, true가 3번이 호출되어서 생각과는 다른 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제가 무언가를 잘못 알고 있는 것 같아서 확인해보고 싶습니다. 어떠한 키워드로 알아보면 이것에 대해서 알 수 있을까요?

 

잘려서 보이지 않는 윗부분의 소스 코드는 강의 내용과 다른 점이 없이 작성되어있습니다.

답변 3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조금 더 살펴봤습니다.

일단 컨디션이 false인 경우는 한번만 출력됩니다.

그런데 true인 경우는 처음 한번 출력이 되고 그리고 다음 로그가 나온 뒤에 두 번이 더 출력되네요.

DefaultListableBeanFactory - Creating shared instance of singleton bean 'org.springframework.context.annotation.internalConfigurationAnnotationProcessor'

일단 false 인 경우는 Config2가 아예 빈 생성 대상에서 빠지기 때문에 조건을 한번 체크하고 나서는 더 이상 건드릴 일이 없습니다.

반면 true인 경우는 Config1 클래스 자체가 빈으로 등록이 되고 이후 annotation processor 같은 애노테이션을 다루는 처리기를 거치게 되는데요. 아마 이 작업 중에 컨디션을 다시 체크하는 작업이 두 번 반복적으로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이게 이미 빈으로 생성된 Config1에 영향을 주는 일은 없지만, 왜 체크하는 기능을 불필요하게 두 번 반복하는지는 더 깊이 내부를 파고 들어가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제가 실행을 해봐도 위에 true가 두번 나오고 나서, 원래 기대했던 true, false가 한번씩 찍힙니다.

자동 구성을 테스트하는 ApplicationContextRunner라는 스프링 부트가 제공하는 테스트 도구에서 뭔가 사전 확인이나 캐싱을 위해서 Condition을 콜을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건 제가 내부를 좀 더 들여다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좀 더 확인을 해보고 다시 공유해드릴게요.

일단 간단한 Condition을 만들어서 작성한 코드가 기대한대로 동작하는데는 아무 문제는 없습니다.

1

이건 제가 해당 부분 코드를 만들어서 테스트를 해봐야겠네요. 위의 코드만 봐서는 이상한 점은 없습니다.

혹시 이런 현상이 있는 코드 전체를 github 등으로 공유를 해주시면 제가 빠르게 원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번거로우시면 제가 예상 가능한 원인을 한번 추적해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