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풀스택

  • 해결 여부

    미해결

10강 concatMap, concatAll :: 8분 40초 부분 질문드립니다.

20.09.23 15:12 작성 조회수 141

0

안녕하세요 강의 잘 듣고있습니다.

강의 듣다가 이해가 잘 안가는 부분이 있었는데요,

강의 8분 40초 쯔음, 

stream.pipe(
  concatMap(data=> Rx.from(userTask(data)))
).subscribe()

이런식으로 userTask(data) 를

Rx.from 으로 처리하여 옵져버블로 만들어야 한다고

알려주셨습니다.

그런데 그 이유에 대해서는 설명이 없었고,

왜 그렇게 해야하는지 잘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실험삼아 userTask(data) 를 Rx.from 으로 처리하지 않았는데도 함수가 잘 동작되었기 때문에 굳이 왜 Rx.from 함수를 써서 옵져버블로 만들었는지 잘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질문 :: userTask(data) 를 옵져버블로 만들어야 할 이유가 무엇인가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먼저 설명드리자면 concatMap 오퍼레이터의 type definition을 살펴보시면 (types.d.ts 파일에 있습니다.)

export declare type ObservableInput<T> = SubscribableOrPromise<T> | ArrayLike<T> | Iterable<T>;

ObservableInput 타입을 반환하는 함수를 인자로 받게 되어있는데, 보시는 바와 같이 SubscribableOrPromise 를 둘다 반환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Rx.from 을 사용하지 않아도 그 자체가 Promise 이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굳이 Rx.from 을 사용한 이유는 Promise 를 Observable 로 변환해서 Observable 형태로 바꾸어 반환하는 것이 더 이해하기 쉬울 것 같아서 저렇게 사용했습니다.

'왜 Observable 이 아니라 다른 값을 반환했는데 동작하지?' 와 같은 헷갈림이 있을 것 같아서 저렇게 해두었는데, 이 내용을 강의에서 설명드리는 것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ㅎㅎ

0

이충만님의 프로필

이충만

2020.10.21

안녕하세요. 우선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강의를 듣다가 궁금증이 하나 생겼습니다. 대략적인 느낌으로는 concatAll 이 옵저버블이나 프로미스를 데이터 흐름으로 사용하기 위해 쓰는 것 같은데 그렇다면 혹시, concatMap(v => v) 요 문법이 concatAll() 과 같은 일을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