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풀스택

  • 해결 여부

    미해결

외래키 속성 사용질문

22.05.16 14:42 작성 조회수 175

1




 
위 코드 처럼 Test2에서 Test1을 외래키 참조 하였습니다.
 
이때 Test2에서 a변수를 Test1 a 변수와 동일하게 사용하고 싶은데, 어떻게 Test1의 a 변수 값을 할당 할 수 있나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Test2 객체가 test2 이름으로 있을 경우,

Test2 모델 클래스 정의에 외래키로서 test1 필드가 있으니, test2.test1 참조를 통해 외래키 관계에 있는 Test1 객체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그럼 test2.test1.a 가 되겠죠.

test2 객체에 a 속성을 두실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이는 장고 모델의 영역이 아니라 파이썬 클래스 기본 문법으로 해보실 수 있으실 듯 합니다. Test2 클래스에 a 이름의 getter/setter 메서드를 추가하시어, test1.a 를 참조하는 방식인 거죠. 파이썬에서 getter/setter 메서드는 @property 장식자를 통해서 구현해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썬 공식문서 : https://docs.python.org/ko/3/library/functions.html#property

물론 경우에 따라 다른 방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화이팅입니다. :-)

id 같이 두 클래스로 만들었지만 주체는 동일한 사람(같은 id)라 A class에서 정의한 속성을 B class에도 동일하게 사용하고 싶어서 질문드렸습니다. 

남은 강의도 잘 듣고 꼭 완강하겠습니다. 선생님 답변 감사합니다 :)

옙. 장고 모델의 필드 정의는 파이썬의 Descriptor를 통해 구현되고 있는 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getter/setter 를 Descriptor를 통해서 구현하시어 재사용성을 높여보시는 것도 좋은 접근입니다.

파이썬 공식문서 : https://docs.python.org/ko/3/howto/descriptor.html

화이팅입니다. :-)

넵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