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querydsl and(,) or 처리 질문있습니다.

22.04.24 07:03 작성 조회수 6.52k

0

a
,b
,c
.or(d)

제가 원하는 쿼리는 (a) and (b) and (c ) or (d)인데 실제 쿼리는
(a) and (b) and (c or d)이렇게 쿼리문이 나갑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개별 괄호는 쳐도 다 생략이 되고
(a
,b
,c)
.or(d)
이렇게도 불가한데 BooleanExpression으로는 제가 원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 없을까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and도 앞쪽 null을 자동 처리 해주면 BooleanExpression으로 깔끔하게 통일될 거 같은데, 결국 위와 같은 방법은 BooleanBuilder 객체로 반환해야하는군요.
친절하고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1

y2gcoder님의 프로필

y2gcoder

2022.04.24

안녕하세요. Hyo Heum Ahn님, 공식 서포터즈 y2gcoder입니다.

(a and b and c) or d 조건을 동적 쿼리 - Where 다중 파라미터 사용을 통해 구현한다면 

BooleanExpression "a, b, c 조건이냐 아니면 d냐 체크"(구분할 수 있는 파라미터 i) {
  return "a, b, c 체크"(i).or("d 조건 체크"(i))
}

BooleanExpression "a, b, c 체크"(i) {
  return a.and(b).and(c);
}

BooleanExpression "d 체크"(i) {
  return d;
}

이런 느낌으로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동적 쿼리 사용할 때 a.and(b).and(c) 맨 앞 즉, a에서 null일 경우는 에러나는데 어떻게 처리할 수 있을까요?
추가적으로 where 절에 직접 작성 시 and대신에 ','를 사용하면 맨 앞에 null이 들어와도 왜 처리가 가능한 지도 알 수 있을까요?

y2gcoder님의 프로필

y2gcoder

2022.04.29

booleanExpression도 if문처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a가 null일 경우에는 and(b)등의 뒷부분을 붙여주지 않고 early return을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querydsl 에서는 where절에서는 , 를 and로 처리하고 앞쪽에 null일 때 자동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 첫번째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BooleanBuilder를 사용하는 방식을 응용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링크 첨부합니다. 

https://www.inflearn.com/questions/94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