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부모 자식관계에서 부모 삭제시 Set Null방법에 대해궁금합니다.

20.06.29 13:13 작성 조회수 2.97k

8

안녕하세요~ 

부모테이블과 자식테이블간의 관계를  자식테이블에서 ManyToOne으로 단반향으로만 설정하고

부모의 PK 값이 Null이 허용(FK가 NUll 허용) 되는 테이블일때

부모의 테이블 값을 삭제할 경우 자식테이블에서 참조하고있는 부모의값을 null로 변경하고싶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해결책으론 부모테이블 삭제할때 참조하고있는 자식테이블을 조회하여 일일히 반복문을 통해 null을 처리하더라구요

이와같은 방법말고 부모의값이 delete될때 자식이 자동으로 null 처리되게 자동으로 맵핑하는방법이있을까요?

DB에선 직접 외래키 설정시  OnDelete, OnUpdate에 제약조건으로 cascade, set null 등을 하는것이 가능한데

위와같은 방법으로 자동 맵핑해줄 수 있을까요?

( 부서 테이블과 사원테이블이 있을때, 신입사원의 경우 부서테이블자체가 존재하지않기때문에 참조값없이 null값을 저장하고
부서이동간에 부서가 삭제되었을떄 해당 부서의 인원들을 null 처리 해주시 위함입니다.)

@ManyToOne
@OnDelete(action = OnDeleteAction.NO_ACTION)
@JoinColumn(name ="post_idx")
private Post post;
public enum OnDeleteAction {
/**
* Take no action. The default.
*/
NO_ACTION,
/**
* Use cascade delete capabilities of the database foreign-key.
*/
CASCADE
}

위와같이 OnDelete 어노테이션으론  NO_ACTION, CASCADE 밖에 존재하지않아서 질문드립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0

안녕하세요. donald님

이 경우 OnDelete, OnUpdate같은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복잡해지고,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JPA는 객제지향 스타일로 개발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따라서 부모 엔티티를 삭제하기 전에 자식 엔티티를 찾고, 부모 엔티티와 연관관계를 null 처리 하는 것이 맞습니다.

만약 성능이 고민된다면, 배치 update JPQL(객체지향 쿼리 언어2 - 벌크 연산 참고)을 사용해서 한번에 해당 부모와 관련있는 모든 자식 엔티티의 부모 FK 값을 null로 변경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