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강의 잘 보고있습니다.

20.06.13 21:21 작성 조회수 143

1

안녕하세요.

쿠버네티스 강의를 아직 몇 개밖에 못봤지만 너무 좋은 내용인거 같아요.

저는 아직 학생이라 실제 인프라 구성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와닿지가 않아서 인프라쪽에 약간 궁금한게 있습니다.

쿠버네티스라는 기술은 클라우드로 할당받은 가상 컴퓨터에 올려서 사용하는 구조와 

베어메탈에 호스트 OS를 띄우고 바로 쿠버네티스를 띄워서 사용하는 구조가 있을텐데요.

어떠한 구조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뭘 더 선호하시는지 여쭤보고 싶어요.

그리고 클라우드 관련 기술 중 오픈스택이라는 기술은 현재 많인 사용하지 않는 기술이 된건지도 알 수 있을까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정말 감사합니다. ^^

1

안녕하세요.

클라우드와 베어메탈에 대한 선호도는 쿠버네티스 사용에 따라 달라지진 않고. 기업에서 인프라 구축 여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무래도 자체적으로 서버실을 구축할 여력이 되는 기업에서는 베어메탈에 쿠버네티스를 구축해서 사용할꺼고. 그럴 여력안되면 클라우드를 써서 좀더 저렴하게 인프라를 구축하거든요. 

그리고 핵심 서비스는 베어메탈에 중요도가 낮은 서비스는 클라우드에 띄우기도 하고요.

기본적으로 베어메탈에 쿠버네티스를 설치하고 부하가 증가해서 추가적인 서버가 필요할경우 동적으로 클라우드에 생성하는 하이브리드 형태로도 사용합니다.

그래서 쿠버네티스를 베어메탈과 클라우드에 대한 선호도로 나눈다는게 답이 있는 질문은 아닌거 같아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픈스택은.

한때 많은 기업들이 도입 했지만 현재는 쿠버네티스가 나온 이후로 많이 축소되긴 했습니다.

그래도 현재 오픈스택을 운영하는 기업들은 꽤있지만 새로 구축하는 인프라는 대부분 쿠버네티스를 도입하는 추세고요.

저 또한 오픈스택을 하다가 쿠버네티스로 전향한 케이스 입니다.